뷰페이지

美 “5월 예루살렘에 새 대사관 개관”

美 “5월 예루살렘에 새 대사관 개관”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2-25 18:12
업데이트 2018-02-25 18: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전 계획 1년 이상 빨라져

아랍연맹 “마지막 희망 사라져”

‘5월 예루살렘의 미 대사관 이전’ 계획이 알려지면서 중동의 ‘화약고’로 불리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23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이스라엘 건국 70주년(5월 14일) 즈음 예루살렘에 새로운 미국 대사관을 개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전했다. 애초 이스라엘 대사관을 이전하겠다고 밝힌 시점보다 1년 이상 빨라졌다. 주이스라엘 미국 대사와 일부 직원들이 예루살렘 아르도나의 영사관 건물에 우선 입주한 뒤 상주 부지를 물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예루살렘은 유대교·이슬람교·기독교의 공동 성지로, 유엔은 예루살렘을 어느 국가에도 속하지 않는 국제도시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이 이스라엘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이전한다는 것은 이 도시를 이스라엘 수도로 인정한다는 의미다.

동예루살렘을 미래의 수도로 여기는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아랍권은 격렬하게 반발하고 있다. 아흐메드 아불 게이트 아랍연맹(AL) 사무총장은 24일 성명에서 “미국의 결정은 팔레스타인인과 이스라엘인의 평화와 공존을 위한 마지막 희망을 사라지게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집트 카이로에 본부를 둔 아랍연맹은 중동과 아프리카의 아랍계 20여개국으로 구성돼 있다. 터키 외교부도 “매우 우려스럽다”면서 “터키는 팔레스타인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성명을 냈다. 사에브 에레카트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 사무총장도 전날 “아랍인에 대한 도전”, “뻔뻔한 국제법 위반 행위” 등의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지난해 12월 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루살렘이 이스라엘 수도라는 ‘예루살림 선언’을 발표한 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졌다. 이스라엘과의 충돌로 숨진 팔레스타인인은 20명이 넘지만 돌파구는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중동 평화협상과 관련해 미국 정부와의 협상을 거부하고 있다. 이스라엘을 일방적으로 편드는 미국은 중재자 자격을 잃었다는 게 팔레스타인의 주장이다. 미국 정부는 유엔 팔레스타인난민기구(UNRWA)의 원조를 삭감하는 강경책으로 팔레스타인을 계속 압박하고 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2-26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