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천안함 폭침, 김영철이 명확히 지시한 건 아니다…추측은 가능”(종합)

국정원 “천안함 폭침, 김영철이 명확히 지시한 건 아니다…추측은 가능”(종합)

입력 2018-02-23 14:34
업데이트 2018-02-23 1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남 예정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천안함 폭침’의 배후인지 여부에 대해 국가정보원이 “추측은 가능하지만 명확하게 김영철이 지시한 것은 아니다”라고 국가정보원이 밝혔다.
‘천안함 폭침’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연합뉴스 / 서울신문
‘천안함 폭침’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연합뉴스 / 서울신문
김상균 국정원 대북담당 제2차장이 23일 국회 정보위가 개최한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고 자유한국당 강석호 의원이 언론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과 김영철 부위원장이 방남하는 것에 대한 사전 조율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은 채 “김영철이 남북관계 최고 책임자이고, 군사적 긴장 완화와 남북 관계 진전, 비핵화를 포함한 여러 관계를 실질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적임자가 아닌가 (하는) 생각으로 받아들인가”고 대답했다.

국정원은 제재 대상인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남으로 남남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에는 “정치적 부분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입장만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서훈 국정원장이 지난 1월 극비리에 미국을 방문해 북한 고위급 대표단 접촉을 조율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선 “확인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힌 뒤 재차 같은 질문을 받자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북미간 접촉 가능성에 대해선 “스케줄 자체는 없는데 모르겠다”는 입장만 내놓은 것으로 전해진다.

국정원은 또 북한 정유공장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선 “러시아 쪽에 불이 난 것”이라며 오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날 정보위는 자유한국당의 전날 요구에 따라 갑작스레 소집됐지만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야당 의원들이 대거 불참, 간담회 형식으로 대체돼 강 위원장과 자유한국당 윤상현 의원만 참석한 채 진행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