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굿바이 평창’ 쇼트트랙 대표팀 SNS에 남긴 말은

‘굿바이 평창’ 쇼트트랙 대표팀 SNS에 남긴 말은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2-23 10:47
업데이트 2018-02-23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석희 “과정은 힘들었지만 오늘의 나는 행복하다”
김도겸 “골든보이 임효준, 고개 숙이지마”
곽윤기 “부족한 형 만나 고생 많았다”
김아랑 “과분한 응원과 사랑에 진정으로 즐길 수 있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모든 경기를 마무리한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 선수들이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소감을 남겼다. 팬들의 응원에 감사하다는 인사와 함께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낸 것에 대한 아쉬움이 진하게 배어났다. 하지만 선수들은 함께 고생한 동료들을 감싸고 위로하며 다음 올림픽을 기약했다.
훈훈한 남매...심석희와 김도겸
훈훈한 남매...심석희와 김도겸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의 심석희(왼쪽)와 수호랑 모자를 쓴 김도겸이 사진을 찍고 있다. 김도겸 인스타그램
지난해 4월 이후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남기지 않았던 심석희(21·한국체대)는 10개월만에 동영상 한 편을 올렸다. 이번 올림픽 빙상 경기가 열린 강릉 시내를 차 안에서 찍은 영상이었다.
심석희 인스타그램
심석희 인스타그램
강릉에서 태어나 유년시절을 보낸 심석희는 “어려서부터 늘 거닐던 이 곳을 매일 같이 오고 가는 길에 보며 모든 게 신기하고 감사하고 행복했다”면서 “이번 올림픽을 준비했던 수많은 시간들 속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저를 응원해주시는 많은 분이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팬클럽과 관중,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심석희는 “과정은 많이 힘들었지만 오늘의 저는 너무 행복했다. 사랑합니다”라고 적었다. 이 게시물에는 테니스 선수 정현(22·한국체대)이 ‘좋아요’를 남기기도 했다.

‘한국 쇼트트랙의 간판’이자 유력한 금메달 후보로 손꼽히는 에이스였던 심석희에게 평창올림픽은 험난했다. 올림픽을 코 앞에 두고 코치에게 폭행을 당해 선수촌을 잠시 이탈했다 복귀하는 등 마음 고생이 심했다. 그 여파인지 개인 종목에서 부진했다. 여자 3000m 계주에서 금메달을 땄지만 22일 열린 1000m 결승에서 최민정과 부딪히며 넘어지는 불운을 겪었다.

경기 이후 인터뷰에서 심석희는 눈물을 보이기도 했지만 ‘주장’답게 의젓한 모습으로 2번째 올림픽을 마무리했다.
김도겸 인스타그램
김도겸 인스타그램
22일 쇼트트랙 남자 5000m 계주에 출전한 김도겸(25·스포츠토토)도 경기 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글을 남겼다.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진하게 묻어났지만 계속 꿈꾸고 도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꿈’이라는 해시태그로 글을 시작한 김도겸은 “첫 올림픽이자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올림픽, 올해로 딱 20년동안 달려오면서 매일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꿈꿨던 순간들이었다”면서 “많은 응원에 결과로 보답해드리지 못한 점이 가장 속상하지만 그래도 제게 있어서 여태까지 인생 중에 가장 큰 꿈이였고 그 꿈을 이룰 수 있었던 건 정말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김도겸은 “이 값진 시간과 경험이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주고 더 큰 꿈을 꾸게 해주길 바라고 있다”며 응원을 부탁했다.

마지막으로 김도겸은 5000m 계주에서 넘어져 고개를 들지 못한 임효준(22·한국체대)을 향해 “골든보이, 넌 금메달리스트다. 고개숙이지마!”라고 위로했다. 그는 “팀코리아 모두 고맙고 수고했어”라며 동료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했다.

김도겸은 곽윤기(29·고양시청)와 함께 이번 올림픽에서 메달을 따지 못했다. 쇼트트랙 대표팀 중에서 국제대회 입상자에게 주는 병역 혜택을 받지 못한 유일한 선수이기도 하다.

김도겸은 글 끝에 ‘#꿈이 있는 거북이는 지치지 않는다’는 해시태그를 남겨 자신의 도전이 끝나지 않았음을 강조했다.
곽윤기 인스타그램
곽윤기 인스타그램
대표팀 맏형이자 ‘분위기 메이커’인 곽윤기도 5000m 계주 가 끝난 뒤 인스타그램에 사진과 글을 게시했다. 그동안의 장난기는 온데간데 없고 맏형다운 진중함이 가득했다.

곽윤기는 “이렇게 쇼트트랙 경기가 모두 끝이 났다. 사실 멋진 마무리로 국민 분들께 금메달이라는 선물을 꼭 안겨드리고 싶었는데 뜨거운 응원에 보담을 못해드린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 크다”면서 “남자 쇼트트랙이 뒤처질 때도 많았는데 늘 믿어주시고 응원과 박수 아낌없이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곽윤기는 “지금쯤 많이 속상함에 잠겨 있을 우리 후배들, 늘 그랬듯이 훌훌 털고 다시 일어설 수 있게 많이 기도해달라”고 부탁했다. 후배들에게는 “부족한 형 만나서 고생이 많았다”며 위로와 감사를 전했다.
김아랑 인스타그램
김아랑 인스타그램
쇼트트랙 대표팀 가운데 이번 올림픽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았던 김아랑(23·고양시청)은 23일 오전 귀여운 손 글씨로 직접 쓴 메시지를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김아랑은 “응원해주신 모든 팬분들, 봉사자분들, 스태프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과분한 응원과 사랑을 받으며 진정으로 즐길 수 있었다”고 돌아봤다.

김아랑은 여자 1500m 결승에서 4위를 하고도 금메달을 딴 최민정을 환한 웃음으로 축하해주는 모습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세월호 희생자를 기리는 노란 리본 스티커를 헬멧 뒤에 달았다가 극우 성향 인터넷 커뮤니티 일베(일간베스트) 회원에 의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제소를 당하는 등 마음 고생도 했다.

그렇지만 여자 대표팀 맏언니 역할을 톡톡히 해내며 3000m 계주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임효준 인스타그램에 팬들이 남긴 응원의 댓글
임효준 인스타그램에 팬들이 남긴 응원의 댓글
남자 1500m 금메달리스트 임효준은 인스타그램에 아무 글도 올리지 않았다. 전날 남자 500m에서 동메달을 딴 임효준은 5000m 계주에서 넘어지는 실수를 범했고, 우리나라는 끝내 격차를 좁히지 못한 채 4위로 레이스를 마쳤다.

임효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회 전부터 계주 종목만큼은 꼭 금메달을 따자고 이야기했는데 내 실수로 메달을 획득하지 못했다”면서 “형들이 괜찮다고 위로는 해주는데 그게 아니더라. 얼마나 열심히 훈련했는지 잘 알고 있기에 매우 미안하다”며 고개를 떨궜다.

임효준의 인스타그램에는 많은 팬들이 “덕분에 행복한 오늘이었다. 고생했다”는 댓글을 달았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