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년 만의 금메달 한나 브랜트 “이 기쁨을 언니 박윤정하고만 나누겠다”

20년 만의 금메달 한나 브랜트 “이 기쁨을 언니 박윤정하고만 나누겠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2-23 07:49
업데이트 2023-03-20 1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기쁨을 언니를 제외하고는 다른 누구와도 나누고 싶지 않다.”

지난 22일 캐나다를 승부치기 끝에 3-2로 물리치고 20년 만에 처음으로 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를 우승한 미국 대표팀의 한나 브랜트(25)는 관중석의 언니 박윤정(26·미국 이름 마리사 브랜트)을 잊지 않았다. 박윤정은 남북 단일팀 ‘팀 코리아’ 멤버로 전날 모든 올림픽 경기를 마치고 편하게 피 한 방울 안 섞인 동생을 응원했다.

한국에서 태어난 지 4개월 만에 미국으로 입양된 박윤정은 단일팀 수비수로, 한나는 미국 대표팀 공격수로 나란히 평창동계올림픽에 나섰지만 단일팀이 조별리그에서 일찍 탈락했기에 자매가 링크 위에서 격돌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박윤정도 지난 14일 일본전에서 랜디 희수 그리핀의 역사적인 단일팀 첫 골을 어시스트하며 올림픽을 흐뭇하게 돌아볼 수 있게 됐다.

박윤정은 동생을 위해 기도했다. 이날 결승 직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동생과 함께 찍힌 사진을 올린 뒤 “여동생, 행운을 빈다. 금메달을 갖고 집으로 돌아가자”고 응원했는데 한나는 언니의 바람대로 캐나다의 대회 4연패 독주를 끝내고 금메달을 땄다.

한나는 경기 뒤 인터뷰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어서 정말로 기분 좋다”며 “오늘 우리는 승리하고자 했고 비로소 캐나다를 꺾을 수 있어서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언니도 잊지 않았다. 그는 “관중석에 자리 잡은 언니가 보여서 재미있었다”고 털어놓았다. 결승까지 다섯 경기에서 20명의 스케이터 중 여덟 번째로 많은 출전 시간(90분49초)을 기록하며 1골 1어시스트 활약으로 미국의 금메달에 힘을 더했다.

한나는 아이스하키 명문인 미네소타대 2학년 시절, 2014년 소치대회 최종 엔트리에서 탈락하는 아픔을 겪었다. 박윤정은 동생이 집으로 돌아와 펑펑 울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고 했다. 그런 아픔을 겪었기에 한나에게는 더욱 값진 금메달이었다.

그레고리(63)-로빈 브랜트(61) 부부는 박윤정 입양을 추진하는 과정에 한나를 임신한 것을 알았으나 입양을 그대로 진행했다. 부부는 박윤정과 한나를 쌍둥이처럼 차별 없이 키웠다. 자매는 춤, 피겨스케이팅, 체조에 이어 아이스하키까지 함께 하며 자라났다.

북미 여자 아이스하키 2부리그에 속한 구스타부스 아돌프스대학에서 4년 내내 선수로 뛴 박윤정은 한국 대표팀의 제의를 받고 2016년 국적을 회복해 태극마크를 달았다. 한나도 평창대회 최종 엔트리에 선발되면서 자매가 함께 출전했는데 동생이 금메달을 목에 걸고 함께 미국으로 돌아가게 됐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지난 6일 강릉선수촌에서 만나 얘기를 나누며 걷는 박윤정(오른쪽)과 한나 브랜트 자매. 강릉 뉴스1
지난 6일 강릉선수촌에서 만나 얘기를 나누며 걷는 박윤정(오른쪽)과 한나 브랜트 자매.
강릉 뉴스1

 동생 한나를 응원하기 위해 지난 15일 강릉컬링센터를 찾은 박윤정의 가족. 왼쪽부터 아버지 그레고리, 남편 브렛 로넨, 박윤정, 어머니 로빈.  강릉 뉴스1
 동생 한나를 응원하기 위해 지난 15일 강릉컬링센터를 찾은 박윤정의 가족. 왼쪽부터 아버지 그레고리, 남편 브렛 로넨, 박윤정, 어머니 로빈.
 강릉 뉴스1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