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反일대일로’ 호주총리, 트럼프와 反中 정상회담

‘反일대일로’ 호주총리, 트럼프와 反中 정상회담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2-22 22:42
업데이트 2018-02-23 0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주ㆍ美ㆍ日ㆍ印 공동 인프라 구축

턴불 총리 ‘美 TPP 복귀’ 촉구 예정
中 “중국 부상은 위협 아닌 기회”

맬컴 턴불 호주 총리의 23일 미국 방문에 중국이 바싹 긴장의 날을 세우고 있다. 최근 호주가 중국을 겨냥해 반스파이법을 추진하고 농업용지와 전력 시설의 외국인 구매를 제한하는 등 가장 강력한 반중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턴불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 주요 의제는 중국의 부상과 환태평양 일대 영향력 확대, 북핵 문제 등이 될 전망이다. 호주 역사상 최대 규모의 대표단을 이끌고 방미에 나선 턴불 총리는 다음달 출범하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미국의 복귀를 촉구할 예정이다.

턴불 총리의 방미를 앞둔 지난 19일 호주 파이낸셜 리뷰는 호주와 미국, 일본, 인도는 중국이 주도하는 새로운 실크로드 경제권 구상 ‘일대일로’(一帶一路)에 맞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공동 인프라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고위 당국자를 인용한 이 보도에 따르면 4개국의 반(反) 일대일로 구상은 아직 초기 단계로 턴불 총리의 방미 기간에 구체적 내용이 공표되지는 않을 전망이지만, 두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관영언론은 “호주의 중국 위협론은 근거 없는 과장”이라며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중국의 태평양 지역 영향력 확대는 경제적 성장에 따른 당연한 결과라는 게 반박의 요지이다. 쉬리핑(許利平) 중국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미국의 영향력 감소가 중국 경계론을 부르고 있지만 중국의 부상은 위협이 아니라 기회란 걸 호주와 미국 모두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웨이둥(劉衛東)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은 글로벌타임스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가 미국의 환태평양 지역에 대한 영향력을 떨어뜨리고 있다”고 밝혔다.

턴불 총리도 중국을 과도하게 자극하는 일은 피하려는 듯, 22일 워싱턴행 비행기에 오르기 전 인터뷰에서 “중국은 적대적 의도가 없기 때문에 호주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영국 일간 가디언은 ‘반중국 지하드’로까지 불린 턴불 총리의 대중국 유화 발언은 “수사에 불과한 것”으로 해석했다. 그동안 외국인 투자와 로비스트를 금지하면서 중국의 영향력 차단에 나선 턴불 총리의 행적과 전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호주는 지난해 펴낸 ‘외교정책 백서’에서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중국의 힘과 영향력이 미국을 이미 압도했다고 진단했다.

한편 일본은 공적개발원조를 활용해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계획에는 고품질의 사회 기반 시설 건설도 포함되어 있다. 미국의 승인을 받은 일본의 인도·태평양 전략 역시 중국 일대일로의 대항마로 분석된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2-23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