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경재 자유총연맹 총재 경찰 출석…인사비리 등 혐의

김경재 자유총연맹 총재 경찰 출석…인사비리 등 혐의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2-22 10:48
업데이트 2018-02-22 1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임직원 채용 과정서 금품수수·연맹 예산 유용 의혹 조사

연맹 자금을 유용하고 채용 대가로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김경재(76) 한국자유총연맹 총재가 22일 경찰에 출석했다.
경찰 출석하는 김경재 자유총연맹 총재
경찰 출석하는 김경재 자유총연맹 총재 김경재 자유총연맹 총재가 자신이 대주주인 한전산업개발 임원 채용과 관련해 수천만 원대 금품을 수수하고 연맹 법인카드 유용 혐의로 조사를 받기 위해 22일 오전 경찰청 특수수사과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이날 오전 김 총재를 배임수재 등 피의자로 불러 인사비리 혐의 등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있다.

김 총재는 2016년 자신이 대주주인 한전산업개발 임직원 2명을 채용하는 대가로 이들로부터 수천만원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그는 총재 부임 후인 2016년 3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법인카드로 유흥주점을 이용하는 등 연맹 예산을 개인적으로 쓴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은 이날 김 총재를 상대로 한전산업개발 임직원 채용 과정과 금품수수 여부, 법인카드 지출 내역 등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앞서 경찰은 김 총재 비위 혐의와 관련한 기초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작년 11월 서울 중구 자유총연맹 본부와 한전산업개발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김 총재가 박근혜 정부 시절 대통령 홍보특별보좌관으로 재직할 당시 민원인에게 대가를 요구했다는 의혹, 자유총연맹의 보수단체 집회 참여와 관련한 위법성 유무 등도 함께 살펴보고 있다.

경찰은 김 총재를 조사한 뒤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김 총재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에 “법인카드는 개인 카드와 헷갈려 20만원을 잘못 쓴 것으로 이후 갚았다”고 말했다. 인사비리와 관련해서는 “그렇게 살지 않았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그는 경찰 수사와 별개로 박근혜 정부 말기 벌어진 사태에 ‘미관말직’으로나마 책임을 지겠다며 연맹 총재직에서 조만간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김 총재는 김대중 전 대통령 계열로 정치활동을 시작해 줄곧 민주당에 몸담았으나 2010년대 들어 보수로 행보를 바꿔 박근혜 정부에서 대통령 홍보특보를 지냈다. 2016년 자유총연맹 총재로 선출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