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일본의 영토다’라는 차량용 스티커와 스티커를 붙인 차량 모습.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시민들의 생활 속에 독도를 주입시키고 있다”
2월 22일 일본 시마네현에서 열리는 ‘다케시마의 날’ 행사 준비 상황을 답사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이렇게 밝혔다.
서 교수는 그간 행사 준비상황을 지켜본 결과, “일본이 독도관련 책, 술, 과자, 자판기 등을 만들어 독도를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만들더니, 올해는 차량용 스티커, 강치 캐릭터 등 다양한 상품을 더 만들었다”고 전했다.
그는 “시마네현 청 주변을 다니면, 대형 상점가에서 독도관련 술과 과자를 쉽게 접할 수 있고, 시민 모임 장소 및 서점 등에서는 강치를 캐릭터 화 해 만든 동화책 ‘메치가 있던 섬’을 어디서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마네현청 곳곳에 설치된 독도 자판기의 좌우측 모습.(자판기 옆면에는 한국과 독도, 독도와 일본 사이의 거리 비교 등 상세한 설명이 있다)
시마네현청 주변 대형 상점에서 독도 관련 술, 과자 등이 판매되고 있는 모습.
동화책 ‘메치가 있던 섬’은 일본 내각관방 영토주권대책 기획조정실에서 구연동화 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에 올려 홍보하고 있다. 또 전자책으로도 제작해 일본 전역 초·중학교 3만 2000여 곳에 배포하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에 서 교수는 “이렇게 생활 속에서 문화 콘텐츠를 활용해 ‘독도가 일본땅’임을 자연스럽게 주입하고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시마네현청 제3분 청사 2층에 자리 잡은 ‘독도자료실’에는 일본 측의 억지 주장이 담긴 다양한 독도관련 전시물이 소개되어 있다. 특히 올해 1월 말 도쿄 히비야공원 내에는 ‘영토 주권 전시관’이 만들어져 전시 중인 상황.
서 교수는 “예전과 달리 독도자료실 직원이 안내서 및 기념품을 먼저 전달해 주면서 ‘시마네현에서의 꾸준한 활동이 독도를 일본 교과서에 넣을 수 있었고, 도쿄에도 전시관을 만들어 냈다’며 자랑스러워했다”고 현지 분위기를 설명했다.
그는 “이젠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일본의 한 작은 지역의 행사로만 치부하기에는 너무 커버렸다. 이제 우리도 이젠 소극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좀 더 전방위적인 독도 홍보를 진행해야만 할 것”이라며 독도 홍보 이유를 거듭 강조했다.
문성호 기자 sungh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