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기대 광명시장 “경기 전역 20분대 이동 가능한 급행철도시대 열겠다”

양기대 광명시장 “경기 전역 20분대 이동 가능한 급행철도시대 열겠다”

이명선 기자
입력 2018-02-22 13:43
업데이트 2018-02-22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탄역과 의정부역·대곡역·광명역 등 4대거점 개발역 조성 등 교통대책 공약 발표

일찌감치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양기대 광명시장이 경기도 전역에 급행철도 20분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양 시장은 22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어디서든 4대 거점 급행철도역까지 20분대에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급행철도역에서 서울까지 20분 내 진입할 수 있는 급행철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철도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구체적 방안으로 동탄역과 의정부역·대곡역·광명역 등 4대거점 개발역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향후 KTX·SRT·GTX노선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4대 거점역을 급행철도 이용이 가능한 광역복합환승역으로 개발한다.

양기대 광명시장이 22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교통대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광명시 제공
양기대 광명시장이 22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교통대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광명시 제공
경기도 통계에 따르면 경기도민은 서울로 통근하는 데 평균 64.5분, 경기도 타 시·군으로 통근하는 데 44.2분을 소비하고 있다. 경기도 철도교통이 가장 열악해 고작 전체 통행량의 7.3%를 차지하고 있다.

양 시장은 “저는 KTX광명역세권을 성공적으로 개발해냈고 광명역의 환승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성과가 있다”고 말하고, “경기도 4대 거점역 개발 및 환승체계 개편 적임자는 바로 양기대”라고 설명했다.

이렇게 되면 경기 동남권 400만 도민이 동탄역을 통해 급행철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경기 서남권의 500만 도민은 광명역을, 경기 동북부 190만명은 의정부역을, 경기 서북부 190만명은 대곡역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양 시장은 이를 실행하기 위해 경기도 어디서든 4대 거점역까지 20분대 접근, 환승할 수 있도록 일반철도를 완비하고 버스준공영제를 실시해 버스노선도 재편한다는 계획이다. 4대 거점역에서 급행철도를 타면 서울 강남·종로 등 서울 핵심거점까지 20분 내에 진입할 수 있다.

또 수도권 중앙 광역급행철도를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부천 등 경기 서부권역과 이천 등 경기 동부권역을 연결하는 수도권 중앙광역급행철도를 이용하면 서울 강남권 진입이 빨라진다. 양 시장은 “기존 인천~오류 간 경인선 급행철도 노선과 연결하고 강남 등 서울 주요도심을 통과하게 될 수도권 중앙 광역급행철도 노선은 서울과 인천까지 가는 데 획기적”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양 시장은 경기북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광역철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대곡역에서 의정부역을 잇는 교외선 철도를 복원하는 혁신적인 대안도 제시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