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동식, 조연출·제자 폭행 사과…“저는 방조자이고 가해자이고 공모자”

오동식, 조연출·제자 폭행 사과…“저는 방조자이고 가해자이고 공모자”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2-22 09:25
업데이트 2018-02-22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윤택의 기자회견 리허설을 내부고발했던 오동식씨가 과거 여성 조연출과 제자를 폭행했던 일을 사과했다.
오동식 연희단거리패 배우 겸 상임연출.  연합뉴스
오동식 연희단거리패 배우 겸 상임연출.
연합뉴스
오동식씨는 21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방조자이고 가해자이고 공모자입니다’라는 문장으로 사과글을 올렸다.

전날 오동식씨는 ‘나는 나의 스승을 고발합니다’라는 글에서 이윤택 연출가와 연희단거리패 관계자들이 공개 사과 기자회견 전 예상 질문을 뽑아 표정까지 연습했다고 폭로했다. 이윤택 연출가와 연희단거리패가 겉으로는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지만, 실상은 교묘하게 연출된 ‘한 편의 연극’ 같은 기자회견을 준비한 모습을 낱낱이 까발린 것이었다.

그러나 거의 같은 시각, 내부고발을 한 오동식씨도 과거 여성 연출자에게 폭언과 폭력을 행사하고, 술자리에서 청주대 제자를 폭행한 전력, 그리고 자신의 고발글에서 언급했던 이윤택 성폭력 피해자의 비판 댓글까지 드러나면서 오동식씨 역시 ‘갑질’의 가해자였다는 지적이 나왔다.

오동식씨 내부고발글에 달린 댓글에서 자신을 ‘ㅇㅅㅈ’ 본인이라고 밝힌 이는 “1년 전 글을 썼고, 그 글을 스스로 내린 ㅇㅅㅈ 본인입니다”라면서 “오빠(오동식) 글을 보면서 마음이 진짜 너무 복잡해져서 할 말이 없다. 난 아직 그 안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양가적인 감정이 있다. 다만 오빠가 이 글을 쓰는 이유가 오빠 혼자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니었으면 좋겠다. 오빠가 저지른 잘못들에 대해서도 언젠간 털어놓고, 그들에게 사과했으면 좋겠다. 이윤택이 제일 개XX지만, 그 시간에 있었던 나와 오빠 우리 모두 다 개XX야. 우리는 응보의 대가를 받아야 해”라고 썼다.

이어 과거 오동식씨가 연출한 작품에서 조연출로 나섰던 연극계 관계자는 “공연 첫날 프로젝터에 문제가 생겨 해결하던 중 연출(오동식)이 와서 ‘영상이 왜 안 되냐’고 묻기에 ‘모르겠다’고 말하자 욕설을 내뱉었다”면서 “순간 XX년은 내 이름이 되었고, ‘눈 깔라’, ‘왜 그 따위로 쳐다보냐’, ‘대답하지 마라’ 등등의 폭언을 들었다”고 폭로했다.

급기야는 주먹으로 명치를 밀쳤고, 발길질까지 시도했으나 주변 사람들의 제지로 피했다고 전했다. 나중에 이뤄진 사과도 피해자 본인이 아닌 공개 사과였고, 피해자 역시 억지로 사과를 해야했다고 밝혔다. 또한 사건 후 연희단거리패 관계자로부터 협박에 가까운 전화까지 받았다고도 했다.

또 졸업 공연 보러 온 제자와 술집에서 술을 마시다가 개처럼 길거리에 끌고 가서 의자로 내려치고 발로 짓밟았다는 폭로도 나왔다.
오동식 사과글
오동식 사과글
이 같은 폭로가 이어지자 오동식씨는 21일 다시 글을 올려 조연출 폭행 사건과 청주대 졸업생 폭행 사건이 모두 사실이며 사과한다고 인정했다.

그는 “당시 조연출이 공연에 익숙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고, 그 부분을 폭언과 폭행적인 행동으로 보여준 것은 제 잘못”이라면서 “국립극단 예술감독님의 중재로 당사자들의 사과에 앞서 모든 배우과 스태프들이 모인 자리에서 서로의 잘못을 인정하고 서로 사과했다”고 해명했다.

또 “졸업한 제자에게 폭력을 행사한 것도 맞다”면서 “술을 많이 먹은 상태였지만 의식 없이 폭력을 행사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라도 폭력을 사용한 것은 제 잘못”이라며 사과했다.

이어 “그 제자는 그 일로 저를 고소했고, 그 후 직접 만나 사과하고 용서를 구했다”면서 “제자는 저를 용서해줬고 고소를 취하해 합의 쪽으로 결정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후 반성도 했고, 수업을 진행하지 않았어야는데 내 욕심이었다”면서 “바로 수업을 중단하지 못했고, 지난 학기를 마지막으로 더 이상 수업을 하지 않겠다고 학교 측에 11월에 밝힌 바 있다”고 해명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