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10대들의 분노’에…총기 ‘연속 사격’ 금지 꼼수

트럼프 ‘10대들의 분노’에…총기 ‘연속 사격’ 금지 꼼수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2-21 23:02
업데이트 2018-02-22 0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치 규제안 마련 명령서 서명

“강력한 규제를” 비판 여론 의식
“생색내기용… 턱없이 부족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반자동소총에 부착하면 자동소총처럼 연속 사격이 가능하도록 하는 ‘범프스톡’ 장치를 금지하라고 법무부에 지시했다. 총기 규제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적 여론을 의식한 조치로 민간인의 연속 사격을 금지하는 절충안으로 돌파구를 찾으려는 모양새다.

AF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공공안전 공무원 훈장 수여식에서 “합법적인 무기를 기관총처럼 바꿔버리는 모든 장치에 대한 규제안을 마련할 것을 법무장관에게 명령하는 각서에 얼마 전 서명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학교 안전은 우리 행정부의 최우선 조치이며 우리 학생들을 보호할 구체적 방법을 마련하기 위해 금주 중 학생, 지역사회 지도자 등과 만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세라 허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이 반자동소총의 구매 가능 연령을 상향하는 방안도 논의할 수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조치는 그동안 총격 사건이 발생했을 때마다 그 원인을 느슨한 총기 규제보다 총격범의 ‘정신 건강’ 문제로 치부했던 것보다는 진전된 입장이다. 퀴니피액대학이 지난 16~19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 유권자의 66%는 현행보다 강력한 총기 규제에 찬성했다. 이는 2015년 12월 실시한 같은 여론조사에서 찬성 의견이 47%였다는 점에 비춰 높아진 수치로 그만큼 트럼프 행정부가 여론의 압박을 의식할 수 밖에 없음을 보여 준다.

범프스톡은 지난해 10월 58명이 사망한 라스베이거스 총격 사건의 범인 스티븐 패덕이 사용한 장치로 지난 14일 17명의 희생자를 낸 플로리다 마조리 스톤맨 더글러스 고등학교 총기 난사와는 관련이 없다.

반자동소총의 일반 개머리판(stock) 대신 범프스톡을 달면 사격할 때 반동으로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해 소총이 앞뒤로 미끄러지듯 빠르게 움직인다. 반자동소총은 1발을 발사하기 위해 매번 방아쇠를 당겨야 하지만, 범프스톡을 장착하면 손가락을 제자리에 고정시키기만 하면 자동으로 연사돼 1분당 400~800발 사격이 가능해진다.

미국에서는 대량 학살을 우려해 민간인이 1986년 5월 이후 생산된 자동소총을 소유하는 것은 불법이지만 범프스톡은 그동안 ‘완전 자동이 아니다’라는 이유로 연방 법률상 합법적 거래를 인정받았다. 그러나 라스베이거스 총격 사건을 계기로 매사추세츠주가 지난 1일부터 범프스톡 소유를 완전히 금지했고 뉴저지 등도 동참하고 있다. 특히 총기 소유 옹호 단체인 전미총기협회(NRA)도 범프스톡 규제에는 찬성하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이번 조치는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의 지지 기반인 총기 옹호론자들의 심기를 거슬리지 않으면서 그동안 사문화된 것이나 마찬가지였던 자동소총 규제를 원상복귀시킨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가디언은 “총기의 완전 규제를 요구한 플로리다 총기 난사 생존자들을 위로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조치”라고 지적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2-22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