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라마포사 대통령, 남아공 부패 척결할까

라마포사 대통령, 남아공 부패 척결할까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2-19 23:38
업데이트 2018-02-20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대통령 측근들 부패수사 확대

부패와 성폭행 의혹 등으로 얼룩진 제이컵 주마 전 대통령의 실각으로 새롭게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이끌게 된 시릴 라마포사가 대대적인 부패 척결을 선언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주마 전 대통령 재임 당시 부통령으로 재임했던 라마포사 대통령 역시 전 정부의 실정에 책임이 있어 개혁을 제대로 밀어붙이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케이프타운 AFP=연합뉴스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케이프타운 AFP=연합뉴스
18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은 지난 15일 의회에서 선출된 라마포사 대통령이 주마 전 대통령의 측근을 각료직에서 배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지난 16일 의회에서 열린 첫 국정연설에서 “남아공에 새로운 새벽이 밝았다”면서 “공직사회의 부패를 척결하겠다”고 밝혔다.

사정당국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날 피킬레 음발룰라 남아공 경찰장관은 “주마 전 대통령 주변 인사들에 대한 부패수사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주마 전 대통령 측에 뇌물을 제공한 대가로 정부 고위관리와 인도계 재벌가 굽타 가문의 주요 인사 등이 현재 해외에 체류 중이다. 남아공 경찰은 인터폴과 협력해 국영기업 사장 임명 등 국정농단 혐의를 받는 굽타 가문 인사들을 소환할 방침이다. 전력회사 에스콤 등 공기업에 대한 수사도 예고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02-20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