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이징올림픽도 남북 단일팀 추진”

“베이징올림픽도 남북 단일팀 추진”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8-02-19 23:10
업데이트 2018-02-20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젤 국제아이스하키 연맹 회장 “IOC는 물론 北과도 계속 논의”

르네 파젤(68)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회장이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도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을 유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르네 파젤 국제아이스하키 연맹 회장. 연합뉴스
르네 파젤 국제아이스하키 연맹 회장.
연합뉴스
파젤 회장은 19일 강원 강릉하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일팀이 베이징대회에서도 세계 평화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길 바란다”며 이처럼 말했다.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 수잔나 콜밴 하이어 여자아이스하키 총괄책임자가 함께했다.

이 위원장이 단일팀 결성과 관련해 “파젤 회장의 아이디어”라고 소개하자 파젤 회장은 “모든 이들이 노력한 결과”라고 공을 돌렸다. 파젤 회장은 “단일팀은 팀워크의 산물이다. 단일팀 아이디어는 조양호 전 위원장, 김진선 전 도지사와 얘기했고, 이 위원장이 취임한 뒤 이 프로젝트에 큰 관심을 보여 줬다. 김재열 부위원장도 많은 도움을 줬다”고 말했다. 이어 “단일팀을 성사시키기 위해 평양에서 두 차례 미팅을 했고 문화체육관광부와도 만났다”며 “정치적인 장애물이 많았지만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동의해 준 것이 결정적이었다”고 소개했다.

파젤 회장은 베이징대회에서도 단일팀을 볼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안 될 이유가 없다”고 답했다. 그는 “이 위원장과 이에 대해 논의했고 IOC는 물론 북한과도 논의를 계속해야 한다”면서 “베이징대회까지 단일팀을 유지해 세계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는 일은 충분히 해 볼 만한 일이며 정말로 그러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단일팀이 함께 손발을 맞춰 온 모습이 자랑스러웠다. 단일팀은 올림픽 평화의 상징이 됐다. 오직 스포츠만이 정치와 장벽을 넘어 사람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강릉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8-02-20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