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남북대화 발전 전제는 북한 도발 중단·비핵화 의지”

추미애 “남북대화 발전 전제는 북한 도발 중단·비핵화 의지”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2-18 13:22
업데이트 2018-02-18 1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포 아닌 공존의 균형에 미래 있다…대화·교류가 유일한 북핵 해법”

독일 뮌헨안보회의에 참석 중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7일(현지시간) 남북관계 발전과 관련, “그 전제에는 북한이 더 이상의 도발을 멈추고 비핵화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 뮌헨안보회의서 기조연설
추미애 대표, 뮌헨안보회의서 기조연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7일 오후(현지시간) 독일 뮌헨안보회의 ‘핵 안보’ 섹션에서 패널로 참석해 기조발언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구상에 대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촉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추 대표는 이날 뮌헨안보회의의 ‘핵 안보 세션’에 패널로 참석해 “이제 우리는 ‘포스트 평창’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면서 “스포츠로 시작된 남북대화가 경제 협력을 비롯한 다음 단계로 발전되길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민주당이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그는 북핵 문제와 관련, “북핵 문제는 핵 안보를 위협하는 가장 큰 문제”라면서 “북핵 문제는 긴 호흡으로 접근해야 하는 장기적 과제로, 대화와 교류라는 평화적 선택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각에서는 우리 정부의 대화 시도가 대북 공조체제에 균열을 가져올 것이라 우려하고 있지만,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북한을 제재하는 것은 대한민국 또한 국제사회와 뜻을 같이하는 원칙적인 기조”라면서 “그러나 제재를 위한 제재보다는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기 위한 외교적 방법으로 제재를 이행해야 한다는 것이 한국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정부는 독자적인 북핵 억제능력을 마련했으나 군사적 조치는 최후의 보루일 뿐”이라면서 “공포의 균형이 아닌 공존의 균형에 미래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신(新)베를린 선언’이 한반도 비핵화를 향해 달려가도록 국제사회가 지지하고 공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밖에 그는 “우리는 마지막 남은 냉전의 산물인 한반도를 배경으로 ‘한반도 신경제지도’라는 새로운 평화 경제모델을 만들어내고자 한다”면서 “남북을 경제 벨트로 새롭게 잇고 신뢰를 구축하는 경제 분야의 평화적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