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성빈, 노로바이러스 걸리고도 우승…불굴의 사나이

윤성빈, 노로바이러스 걸리고도 우승…불굴의 사나이

입력 2018-02-16 15:49
업데이트 2018-02-16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한국 썰매종목 사상 첫 금메달을 따낸 윤성빈을 지도한 대표팀 이용 총감독은 지난 1월 독일 알텐베르크에서 열린 월드컵에서 윤성빈의 올림픽 금메달을 확신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금빛미소 윤성빈
[올림픽] 금빛미소 윤성빈 16일 강원도 평창 슬라이딩센터에서 평창동계올림픽 남자 스켈레톤 금메달을 획득한 대한민국 윤성빈이 웃음을 보이고 있다. 2018.2.16
연합뉴스
이용 감독은 16일 윤성빈이 금메달을 따내기까지 얼마나 강한 의지로 노력해왔는지 뒷이야기를 전했다.

이용 감독에 따르면 지난 1월 6일 독일 알텐베르크에서 열린 국제봅슬레이스켈레톤경기연맹(IBSF) 월드컵 6차 대회를 앞두고 윤성빈은 노로바이러스에 걸렸다.

윤성빈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 배탈이 나 밥도 제대로 못 먹을 만큼 고생이 심했다. 이 때문에 연습에서도 최악의 컨디션을 보였다.

이용 감독은 “연습에서 워낙 최악이라 5등 안에도 들기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괜히 출전했다는 생각까지 들었다”고 밝혔다.

게다가 알텐베르크 트랙은 윤성빈에게 부담스러운 경기장이었다. 알텐베르크 트랙은 IBSF 공식 인증 경기장 16곳 중 가장 까다롭다는 평가를 받는 곳이었기 때문이다. 다른 선수들보다 경력이 짧은 윤성빈은 경험이 많지 않아 알텐베르크에서 유독 고전하고 있던 터였다.

2014-2015시즌 10위, 2015-2016시즌 12위, 2016-2017시즌 5위 등 이전까지 알텐베르크에서 윤성빈은 한 번도 메달을 따지 못했다.



이런 악조건에서도 윤성빈은 본 경기가 시작되자 초인적인 집중력을 발휘, 2차 시기 합계 1분54초28의 기록으로 우승을 차지했다.

이용 감독은 “성적은 신경쓰지 말고 되는 대로 타자고 했는데, 심적 부담을 느끼지 않아서인지 금메달을 따 버렸다”면서 “그것을 보고 ‘아, 됐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선수 자신의 컨디션이나 트랙에 대한 경험의 많고적음을 떠나 우승을 따낸 윤성빈에 대해 확신이 들었다는 것이다.

이용 감독은 “작년까지만 해도 올림픽에서는 뒤쫓는 선수보다 노련한 선수가 낫다고 봤다”면서 “그러나 알텐베르크 경기 뒤에는 불안한 마음이 더 이상 생기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용 감독은 “그 대회 뒤 마르틴스 두쿠르스(라트비아)고 누구고 신경 쓰지 말고 성빈이만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당시 대회를 마친 뒤에도 또 불안감이 찾아온 것은 평창 트랙 때문이었다. 이용 감독은 “돌아와서 보니 작년 10월에 체크했을 때와 달리 평창 트랙의 아이스 상태가 바뀌어 있었다”면서 “그 일주일이 고비였는데 윤성빈이 라인을 잘 잡고 고비를 넘긴 것 같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