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옥스팜 직원들, 아이티 재난현장 성매매 의혹…비난 쇄도

옥스팜 직원들, 아이티 재난현장 성매매 의혹…비난 쇄도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2-12 11:29
업데이트 2018-02-12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구호단체 옥스팜 직원들이 2010년 최악의 강진이 발생했던 아이티 재난 현장에서 성매매에 가담했다는 의혹이 일어 비난을 받고 있다.
2010년 리히터 규모 7.0의 강진이 발생한 아이티의 수도 포르토프랭스에서 시민들이 무너진 건물 잔해 옆을 지나고 있다.  포르토프랭스 AFP 연합뉴스
2010년 리히터 규모 7.0의 강진이 발생한 아이티의 수도 포르토프랭스에서 시민들이 무너진 건물 잔해 옆을 지나고 있다.
포르토프랭스 AFP 연합뉴스
지난 11일(현지시간) 페니 모던트 영국 국제개발부 장관은 BBC방송 정치프로그램 ‘앤드류 마’에 출연, 옥스팜 대원의 성매매 논란과 관련해 “옥스팜이 그곳에서 돕고자 했던 사람들과 그 일을 하도록 그들을 그곳에 보낸 사람들 모두를 완전히 배신한 것”이라고 말했다.

모던트 장관은 옥스팜 관계자들을 만나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정부 자금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옥스팜은 영국 국제개발부로부터 3200만 파운드(약 482억원)를 지원받았다.

앞서 영국 언론들은 2010년 규모 7.0의 아이티 대지진이 발생한 이듬해인 2011년 현지에서 구호활동을 벌이던 옥스팜 소장 등 구호대원들이 성매매를 했으며 이중에는 미성년자도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연이어 옥스팜 구호대원들이 2006년 아프리카 차드에서도 성매매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보도에 따르면 수도 포르토프랭스 인근 델마에 체류하던 몇몇 남성 직원들이 임차한 게스트하우스를 성매매 장소로 변질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 조사 끝에 아이티 구호지원 현지 소장이자 매매춘을 주도한 당사자인 롤랜드 반 하우버메이렌을 포함해 3명이 스스로 그만뒀고 4명은 ‘옥스팜 사유지에서 성매매에 연루된 혐의’ 등으로 해고됐다.

직원들의 성매매에 아이티 미성년자들이 연루됐다는 의혹도 제기됐지만 옥스팜은 이를 입증할 만한 증거는 찾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논란 이후 직원들의 성 학대 또는 성적 비행을 신고할 수 있는 핫라인도 개설했다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