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여정의 청와대 방명록 독특한 필체, 할아버지 김일성 영향받았나

김여정의 청와대 방명록 독특한 필체, 할아버지 김일성 영향받았나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02-11 13:45
업데이트 2018-02-11 1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청와대 방명록에 남긴 독특한 서체가 계속 화제가 되고 있다. 김여정 부부장의 필체가 할아버지 김일성의 서체를 연상시키고 있다.
이미지 확대
김여정과 방명록 필체
김여정과 방명록 필체
김여정이 쓴 방명록 원본이 공개되자 한때 포털사이트에는 뉴스검색어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김 제1부부장은 ‘-’를 오른쪽 45도 방향으로 올라간 기울임체로 작성했다.

필적 분석가인 검사 출신 구본진 변호사는 “김여정의 글씨는 가로 선의 기울기가 오른쪽으로 갈수록 가파르게 올라간다는 것”이라며 “ㅍ,ㅅ 등 첫 글자가 크거나 글자의 윗부분이 큰 것은 평범한 사람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남들 위에 서 있다는 심리의 표출”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매우 긍정적이고 낙천적이면서 목표지향적 성격을 의미한다”면서 “리더가 되는 사람들은 외향적이며 표현하는 것을 즐기는데 그 특성이 글씨에 드러난다”고 말했다. 그는 김일성과 김정일, 김정은 글씨체가 공통적이라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김여정 필체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김여정 필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특사로 10일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청와대 방명록에 남긴 필체(맨 아래)는 줄을 반듯하게 맞추면서도 모음 ‘ㅡ’가 45도 방향으로 올라가는 독특한 모양을 하고 있다. 이는 가로선의 기울기가 오른쪽으로 갈수록 올라가는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의 필체 특징을 닮았다.2018.2.11. 연합뉴스
김여정 서체는 김일성이 과거 즐겨썼던 이른바 ‘태양서체’를 연상시키며, 김정은 위원장 역시 태양서체와 비슷한 기울임체로 지난해 9월 제6차 핵실험 단행을 지시한 바 있다.
김일성 서명
김일성 서명
김정일 서명
김정일 서명
북한은 김일성의 태양서체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백두산서체’ 그리고 김정일 위원장의 어머니 김정숙의 ‘해발서체’ 등을 소위 ‘백두산3대장군의 명필체’라고 선전하고 있다.
김정은 서명
김정은 서명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일성의 태양서체는 백두산으로부터 판문점,동해지구 금강산으로부터 서해지구 묘향산에 이르기까지 곳곳의 기념비와 다리, 갑문, 천연바위에 새겨져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