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응원단, 한국 선수 응원도 한반도기 흔들며 힘차게

북한 응원단, 한국 선수 응원도 한반도기 흔들며 힘차게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2-10 20:20
업데이트 2018-02-10 2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응원단은 방남 나흘째인 10일 오후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첫 남자 쇼트트랙 1500m 경기가 열린 강릉 아이스아레나를 찾아 남북 선수를 응원했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한반도기 흔들며 응원하는 북한 응원단
[올림픽] 한반도기 흔들며 응원하는 북한 응원단 10일 오후 강원도 강릉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예선 경기에서 북한 응원단이 임효준의 경기를 보고 있다. 2018.2.10
약 100명 규모의 북한 응원단은 경기장 본부석 맞은편 우측 상단 좌석에 모여 앉았다. 모자가 달린 붉은색 점퍼와 바지 차림으로 북한의 ‘1호 출전선수’인 최은성(26)이 배치된 예선 3조 경기가 시작되자 일제히 자리에서 일어나 인공기를 흔들며 “최은성” “힘내라”를 연호했다.

최은성은 발목 부상을 이겨내고 같은 조에 배치된 한국 대표팀의 황대헌(부흥고)과 함께 투혼의 레이스를 펼쳤으나 6위에 그쳐 예선에서 탈락했다. 황대헌은 1위로 예선을 통과했다. 응원단은 황대헌의 경기가 끝난 뒤에도 자리를 지키면서 뒤이은 한국 선수들의 경기를 응원했다. 한국 선수를 응원할 때는 일제히 한반도기를 꺼내 들고 힘차게 흔들었다.

4조의 임효준(한국체대)과 5조의 서이라(화성시청)가 경기할 때 이름을 연호하며 “힘내라”라고 외쳤다.임효준과 서이라가 1위로 결승선을 통과할 때는 일제히 박수를 치며 환호성을 지르기도 했다.

경기 사이에는 북한 가요 ‘반갑습니다’, ‘아리랑’ 등을 율동과 함께 부르며 응원전을 이어갔다. ‘아리랑’을 부를 때 뒤편에는 한복을 차려입은 단원 6명이 자리에서 일어나 부채춤을 추며 흥을 돋웠다. 예선전이 끝난 뒤에도 “조국 통일”, “우리는 하나다” 등을 구호를 외치고, ‘나의 살던 고향은’ 등을 부르며 응원을 이어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