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평창 구상’ 중대 변곡점

文대통령 ‘평창 구상’ 중대 변곡점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2-07 23:06
업데이트 2018-02-08 0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여정이 전하는 ‘메시지’ 주목…靑 “상당한 재량권 갖고 올 것”

7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의 방남(9~11일)이 확정되자, 문재인 대통령의 ‘평창구상’이 중대 변곡점을 맞게 됐다는 분석이다. 누구보다 김 위원장의 의중을 잘 아는 김 제1부부장을 포함한 북측 대표단이 문 대통령과 만나거나, 미국 대표단과 접촉해 내놓을 메시지의 내용에 따라 올림픽을 계기로 복원된 남북대화와 한반도 긴장완화의 흐름이 ‘평창 이후’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북한 대표단에 당·정부·체육계 등 평창올림픽에 대한 축하 의미와 함께 정치적 해법을 모색하려는 사람들로 구성돼 있어 그 자체를 의미 있게 본다”고 평가했다.

그는 특히 “김 제1부부장은 상당한 재량권을 가지고 내려올 것으로 본다”며 “북한에서의 역할과 비중으로 볼 때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으로서) 한정된 역할에 머무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영남 상임위원장 혼자 방남했을 때보다 훨씬 비중 있는 역할을 가지고 올 것이며, 문 대통령과 만난다면 무게감 있는 대화가 오가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청와대 측은 북한의 김씨 일가를 뜻하는 ‘백두혈통’이 남측에 내려오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점에서도 큰 의미를 두었다.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에 ‘깜짝 참석’했던 당시 ‘실세 3인방’(황병서·최룡해·김양건)를 뛰어넘는 정치적 상징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김 제1부부장의 방남으로 문 대통령은 김 상임위원장과의 개별 면담보다는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한꺼번에 만날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김 상임위원장이 명목상 국가수반이지만, ‘백두혈통’을 면담 또는 회담 등에서 배제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2007년 정상회담 이후 실질적인 남북 최고위급의 만남이란 상징성을 감안하면 면담 장소가 평창보다는 청와대가 될 것이라는 분석들이 나온다.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가 전달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문 대통령의 북한 대표단 면담 여부와 관련, 이 관계자는 “통일부가 판문점 접촉을 통해 형식과 내용에 대해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비핵화 의제’에 대해서 청와대 측은 “이제 대화의 첫발을 떼는 것인데, 비핵화 문제는 (대화의) 가장 끝에 있는 것 아니겠냐”며 “첫 만남부터 본격적인 얘기를 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미 대화 중재 여부도 “우리가 일방적으로 할 수 없다”며 “당사자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면서 대화 물꼬가 트이도록 조심스럽게 확인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2-08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