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나銀, 내부 공지로 추천 받고 ‘서류전형 자동 통과 ’ 특혜 줬다”

“하나銀, 내부 공지로 추천 받고 ‘서류전형 자동 통과 ’ 특혜 줬다”

조용철 기자
입력 2018-02-06 17:40
업데이트 2018-02-07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상정 의원 기자간담회서 밝혀

하나은행이 2016년 공채 과정에서 별도의 내부 공지를 통해 우수인재를 추천받고 이들에게 ‘서류전형 자동 통과’라는 특혜를 준 것으로 확인됐다. 55명에 달하는 하나은행 ‘VIP리스트’의 작성 경위가 자세히 드러난 것이다. 하나은행은 리스트의 존재는 인정하면서도 “서류전형 이외 전형 결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심상정 의원
심상정 의원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6일 기자간담회에서 “하나은행이 외부 공고 외에 행내 게시판에 채용 공지를 올렸고 ‘우수인력 추천 및 전파 장려’라는 표현이 등장한다”고 밝혔다. 추천자로는 은행 직원과 거래처 사외이사, 손님 등이 포함됐다. 금융감독원 조사 결과 추천을 받은 55명 중 6명이 필기를 통과 후 면접에서 높은 접수를 받아 최종합격했다.

심 의원은 또 하나은행 채용과정에서 문제가 된 입점대학 우대, 글로벌인재 특혜에 관한 근거도 존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내부기준이라는 해명에 대해 지침을 요구했으나 채용전형을 주관하는 인사부장의 소관이라는 답만 돌아왔다”고 말했다.

의혹을 두고 하나은행 측은 “1만명 이상 지원자에 대한 세밀한 평가가 불가능한 서류 전형의 한계점을 감안해 추천받은 지원자에 대해 필기 기회를 부여한 것”이라면서 “추천자의 합격 문의에 응대하기 위해 리스트를 정리한 것이지 VIP리스트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회원들이 6일 서울 중구 을지로 KEB하나은행 본점 앞에서 서울대·고려대·연세대(SKY) 대학과 SKY 대학이 아닌 지원자들의 면접점수를 조작한 채용 비리를 풍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출신 대학을 차별한 하나은행의 채용비리 피해자를 원고로 모집해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회원들이 6일 서울 중구 을지로 KEB하나은행 본점 앞에서 서울대·고려대·연세대(SKY) 대학과 SKY 대학이 아닌 지원자들의 면접점수를 조작한 채용 비리를 풍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출신 대학을 차별한 하나은행의 채용비리 피해자를 원고로 모집해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심 의원은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종손녀가 임직원 면접에서 최고 등급을 받고 합격한 부분에 대해서도 문제제기를 이어갔다. 윤 회장의 종손녀는 서류 전형에서 813등, 실무면접에서 273등을 하고도 최종합격했는데, 국민은행은 “매 전형마다 제로베이스에서 평가하는 내부 절차에 따라 채용한 것”이라며 정상 채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심 의원은 “앞선 전형의 점수를 전혀 반영하지 않는 관행을 국민은행만 유지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이런 전형방식을 지원자들에게 알리지 않은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해당 은행 최고경영자의 해임 여부에 대해서는 검찰 조사 결과를 보고 판단할 일이라고 답했다. 심 의원은 “금융회사 지배구조법 5조에 따르면 공익성과 건전경영을 해친 임원은 자격을 제한할 수 있는 만큼 금융당국도 교체를 권고할 수 있고 법에 따라서도 자격을 상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8-02-07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