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교일 성추행 은폐, 의혹 아닌 사실이다”

“최교일 성추행 은폐, 의혹 아닌 사실이다”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18-02-06 22:46
업데이트 2018-02-07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은정 검사, 검찰 조사 출석

안태근(52·사법연수원 20기)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을 검찰 간부가 은폐했다는 의혹 등을 제기한 임은정(44·30기) 서울북부지검 검사가 6일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에 출석해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이미지 확대
임은정 서울북부지검 검사가 6일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에게 “검찰 내 성폭력은 성별이 아닌 갑을·상하·권력의 문제”라며 “제도개혁을 해야만 검찰권 남용이 근절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임은정 서울북부지검 검사가 6일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에게 “검찰 내 성폭력은 성별이 아닌 갑을·상하·권력의 문제”라며 “제도개혁을 해야만 검찰권 남용이 근절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임 검사는 조사단 사무실이 있는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하면서 최교일(당시 법무부 검찰국장) 자유한국당 의원이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을 덮으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 “의혹을 사실로 생각하면 된다. 제 기억은 그렇다”고 말했다. 앞서 임 검사는 페이스북에 2010년 당시 서지현(45·사법연수원 33기) 검사의 성추행 피해에 대해 알아보던 자신을 최 의원이 불러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고 주장했고, 최 의원은 이를 부인했다.

임 검사는 “(성희롱은) 성별이 아닌 갑을·상하·권력의 문제”라며 “제도개혁을 해야만 검찰 간부들의 갑질과 검찰권 남용이 근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 검사는 단장인 조 지검장을 만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만날 생각은 없다”고 답했다. 임 검사는 최근 조 지검장에게 이메일을 보내 조사단장직에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2016년 임 검사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한 검찰 간부의 성폭력 의혹을 제기하자 당시 소속 검찰청(의정부지검) 검사장이던 조 단장이 ‘글을 내리라’며 폭언을 했다는 이유였다.

조사단은 임 검사에게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을 어떻게 알게 됐는지, 서 검사가 주장한 인사 불이익과 관련해 어떤 내용을 알고 있는지, 안 전 검사장이나 최 의원이 인사 불이익에 관여했는지 등을 조사했다. 조사단은 임 검사를 포함해 당시 상황과 관련된 참고인 조사를 마치는 대로 안 전 검사장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안 전 검사장이 성추행 의혹을 무마하려고 인사에 개입하는 등 권한을 남용한 단서가 충분히 확보되면 참고인이 아닌 피의자로 부르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이날 월례간부회의에서 “검찰간부에 의한 성추행 피해와 은폐 의혹 전반에 대해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고 피해자를 우선 배려하는 피해회복 방안과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문 총장은 “진상조사 과정에서 신상공개, 인신공격 등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며 “성폭력 피해를 당한 뒤 참고 지내야 하는 잘못된 문화는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8-02-07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