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만경봉호에 식자재ㆍ유류 제공”… 김여정은 北예술단 배웅

정부 “만경봉호에 식자재ㆍ유류 제공”… 김여정은 北예술단 배웅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2-06 22:44
업데이트 2018-02-07 0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시 열린 남북 뱃길

6일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북측 예술단 본진을 태운 만경봉 92호가 국내 해역을 6시간 30분 동안 항해해 강원 동해 묵호항에 들어왔다. 동해의 파고가 2~4m로 높아 여객선의 항해에는 다소 거친 상황으로, 예술단원들의 피로도가 높은 여정이었다. 예술단원들은 이날 배에서 숙식을 하며 국내와의 접촉을 피했다. 극소수의 정부 관계자만 선박에 드나들었을 뿐 특별한 일정도 없었다.
이미지 확대
호기심
호기심 묵호항에 정박한 만경봉 92호에서 여성들이 창밖을 내다보고 있다.
동해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미지 확대
南으로
南으로 지난 5일 오후 평양역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빨간 원) 당 부부장이 방남하는 예술단을 전송하고 있다. 북측 조선중앙통신 보도 사진.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환영
환영 6일 강릉 동해 묵호항에 북한의 만경봉 92호가 입항한 가운데 시민들이 한반도기를 흔들며 환영하고 있다.
동해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미지 확대
북한 예술단 본진을 태우고 강원 동해 묵호항에 들어온 만경봉 92호가 6일 밤 영어로 표시된 선박 이름에 불을 밝힌 채 정박해 있다. 동해 연합뉴스
북한 예술단 본진을 태우고 강원 동해 묵호항에 들어온 만경봉 92호가 6일 밤 영어로 표시된 선박 이름에 불을 밝힌 채 정박해 있다.
동해 연합뉴스
정부는 이날 오후 4시부터 묵호항 일대를 헬기, 드론 등의 비행을 금지하는 비행금지구역으로 임시 설정했다. 만경봉 92호는 오후 4시 30분쯤 방파제에 모습을 드러냈고, 30분 뒤 해경선 2척의 인도와 예인정 2척의 도움으로 정박했다.

전날 밤부터 정부 관계자들은 묵호항 연안여객선터미널의 전력 설비를 점검했다. 통상 선박이 항구에 정박할 때 육지 전력을 연결해 사용하는 점을 감안하면 이 설비로 만경봉 92호에 전력을 공급할 가능성도 있다.
이미지 확대
만경봉 92호의 마스트에는 인공기 문양이 있고 선체 오른쪽 면에 붉은색 글씨로 ‘만경봉-92호’라고 적혀 있었다. 객실 창문은 대부분 커튼으로 가려져 내부가 보이지 않았고 일부 객실에서 붉은색 외투를 입은 예술단원들이 서서 창밖을 내다봤다. 검은색 옷을 입은 일부 북측 남성이 선실 윗부분 밖으로 나와 손을 흔들었다.

일부 보수단체들은 만경봉 92호의 입항에 인공기, 한반도기,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사진을 소각하며 소동을 빚기도 했다.

정부는 만경봉호 정박 과정에서도 대북 제재 위반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미국 제재 대상이 아니지만, 미측과 협의해 제재 대상이 아님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 선박에 제공하는 식자재에 미국산이 포함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지난해 9월 미국 재화 및 서비스 등의 대북 이전을 제한한 미국 독자 제재를 고려한 것이다. 또 만경봉 92호의 정박 중 난방과 귀환 시 사용할 유류를 지원하게 될 경우에 대비해 미국 및 유엔 등과 긴밀히 협의할 방침이다. 유엔은 대북 정유제품 제공 상한을 ‘연간 50만 배럴’로 제한하고 있는 만큼 추후 유엔 대북제재위원회에도 보고할 계획이다.



이날 북한 대내용 라디오방송인 조선중앙방송은 “평양역에서 박광호 동지, 김여정 동지를 비롯한 당 중앙위원회 간부들과 문화성 일꾼들이 예술단을 전송했다”며 “예술단은 열차로 원산까지 이동한 후 만경봉 92호를 타고 남조선을 방문하게 된다”고 보도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김여정이 박광호 당 선전선동부장과 (환송에) 나온 것으로 봐서 선전선동부 부부장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한편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선수단 46명 중 전날까지 45명이 입국했는데, 마지막 한 명은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선발대 중 한 명으로 이날 도착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2-0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