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송월 예술단, 싸이 ‘강남스타일’ 부를까

현송월 예술단, 싸이 ‘강남스타일’ 부를까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2-06 22:44
업데이트 2018-02-07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예술단 공연 관람 포인트

북측 예술단 본진이 6일 만경봉 92호를 타고 강원 동해 묵호항에 도착하면서 본격적으로 공연 준비가 시작됐다. 공연에는 남측 노래가 대거 포함됐으며, 깜짝 남북 합동 공연도 점쳐진다. 사진, 동영상 등 공연 촬영은 우선 금지하는 쪽으로 정리됐다.
이미지 확대
南으로
南으로 지난 5일 오후 평양역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빨간 원) 당 부부장이 방남하는 예술단을 전송하고 있다. 북측 조선중앙통신 보도 사진.
연합뉴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남북 협연은 시간상 어렵게 됐지만, 남북 합동으로 할 프로그램이 있는지 협의할 여지가 아직 남아 있다”고 말했다. 북측 예술단원들은 현송월 단장이 이끄는 북한 최초의 팝 오케스트라 ‘삼지연관현악단’ 소속이다. 하지만 북측의 클래식 악기는 전통 색채가 강해 세계화가 진행된 한국 연주자와의 합동 연주는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 많았다. 다만 공연 말미에 남북 가수들이 아리랑을 합창하는 식의 노래·춤 합동공연은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지난 2일 “공연에 남측 노래가 많이 들어 있다”고 전해 왔다.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등 케이팝(한류 음악)이 포함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지만 민요나 가곡일 가능성이 높다. 다만 삼지연관현악단이 지난해 새해 연주에서 미국 디즈니 애니메이션 배경음악을 연주하는 등 파격적인 면이 있어 국내 최신 인기 가요를 아예 배제할 수는 없다. 다만 구체적 공연 내용은 7일 강릉아트센터에서 진행되는 총 리허설에서 베일을 벗을 것으로 보인다.

북측 공연인 점을 감안해 특별한 제재를 두지는 않지만 일반 공연에 준해 사진, 동영상 촬영은 금지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커튼콜은 모르겠지만 연주 도중에는 일반시민, 언론 모두 촬영 및 생방송 등이 허가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지난 5일 입국한 북측 예술단 선발대는 6일 강릉아트센터에서 무대 설치를 진행했다. 이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 개회식 행사가 있었던 데다 7일 공연 리허설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밤늦게까지 작업이 이어졌다.

선발대 20여명과 이날 들어온 본진을 포함한 공연 인원은 140여명이다. 공연은 8일 오후 8시 강릉아트센터에서, 11일 오후 7시 서울국립극장에서 90분씩 진행된다. 일반시민에게 공모한 무료 티켓은 530명(1인당 2장) 모집에 15만여명이 몰리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02-0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