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2년 만에 깬 금남의 벽…남자 유치원 교사 탄생

32년 만에 깬 금남의 벽…남자 유치원 교사 탄생

최치봉 기자
입력 2018-02-05 22:54
업데이트 2018-02-05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교육청 개청 이후 첫 남자 유치원 교사 합격한 임정섭씨

“평소 아이들을 좋아해 지원했는데 합격해 행복합니다.”
이미지 확대
임정섭씨
임정섭씨
광주광역시에서 사상 처음으로 남자 유치원 교사 임용시험을 통과한 임정섭(25)씨는 5일 서울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기쁨을 감추지 못하면서 “아이들을 즐겁게 가르치고, 꿈을 심어주는 교사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임씨는 최근 광주시교육청이 발표한 ‘2018학년도 공립 유치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최종 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임씨는 10대 1의 경쟁을 뚫고 이번에 합격한 27명 가운데 유일한 남성이다. 1986년 광주시교육청 개청 이후 공립 유치원 교사 시험에서 남성 합격자가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32년 간 남성 합격자가 전무했던 것은 유치원 교사 임용시험 응시자들이 대부분 여성이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전남대 교육학과를 졸업한 뒤 1년 동안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임용시험을 준비했다는 임씨는 “유치원 선생님은 여자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싶다”며 “섬세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아이들을 대하다 보면 남자 교사로서의 부족한 점은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어 “시스템이 잘 갖춰진 국공립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보다는 단설 유치원으로 발령받았으면 좋겠다”며 “평생 직장으로 선택한 만큼 기초부터 착실히 배우고 익혀 ‘성공한 남자 교사’ 사례를 남기고 싶다”고 기염을 토했다.

그러면서도 임씨는 일말의 걱정을 숨기지는 않았다. 그는 “아이들과의 소통은 문제가 없지만 율동 등 몸동작이 여성에 비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은 된다”며 “조금은 부담스럽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여자 선생님 못지않은 교사가 되고 싶다”고 솔직함을 드러냈다.

광주시교육청도 임씨의 합격을 환영하고 있다. 장휘국 교육감은 최근 임씨를 교육감실로 초청해 “매사에 모범을 보여달라”고 격려했다. 임씨는 오는 9일까지 광주교육연수원에서 신규 임용후보자 연수에 참가한 후 교육지원청에서 배정하는 유치원에서 근무하게 된다.

임씨로 인해 공립 유치원에 남성 교사 진출의 문이 열렸지만 전체적으로 교사들의 남녀 성비 불균형은 악화일로다. 광주 공립 초등교사 가운데 여성의 비율은 78%를 넘었고, 특수학교 교사는 90%에 달한다. 또 올해 선발된 공립 유치원과 초등·특수학교 교사 최종 합격자는 모두 42명인데, 이 가운데 남자는 임씨가 유일하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임씨처럼 많은 남성들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교사를 지망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018-02-06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