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北김영남 단독접견 가능성

文대통령, 北김영남 단독접견 가능성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2-06 00:56
업데이트 2018-02-06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남북 고위급간 소통 준비”…김정은 친서·북미 접촉여부 촉각

청와대는 5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고위급대표단 방남과 관련, “남북 고위급 당국자 간 대화 등 다양한 소통 기회를 준비할 것”이라며 “따뜻하고 정중하게 맞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AP 연합뉴스
AP 연합뉴스
오는 9일 2박3일 일정으로 방한하는 김 상임위원장은 북한 공식 서열 2위이자 지금껏 한국을 방문한 북측의 최고위급 인사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 상임위원장의 단독 접견 여부, 남북 정상 간의 간접 소통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김정은 노동당위원장의 친서 등이 전해지고, 문 대통령의 반응이 평양에 전달될 가능성 때문이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의 북·미 접촉 여부도 관심사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헌법상 행정수반인 김 위원장의 방문은 처음 있는 일로, 남북 관계 개선과 올림픽 성공에 대한 의지가 반영됐고 북한이 진지하고 성의 있는 자세를 보였다고 평가한다”면서 “남북 관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를 만드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과의 면담 여부에 대해서는 “다양한 소통 기회를 준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회담의 ‘격’을 어떻게 표현할지도 관심사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만남이 성사되면)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당시 남측에선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회담을 ‘정상회담’으로 불렀지만, 하루 앞서 이뤄진 노 전 대통령과 김영남 상임위원장의 만남은 ‘면담’으로 표현했다. 북한은 ‘회담’이라고만 표현했다.

북·미 접촉 가능성에 대해 청와대는 조심스럽다. 이 관계자는 “펜스 부통령의 (“전략적 인내는 이미 끝났다”는) 발언으로 볼 때 북·미 대화에 소극적이고 압박과 제재를 계속한다는 자세에서 큰 변화가 보이지 않지만, 닫아 놓았다고 할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통일부는 북측 예술단 본진이 만경봉 92호를 이용해 6일 오후 5시쯤 강원 동해시 묵호항에 도착한다고 밝혔다. 만경봉호는 예술단의 숙식 장소로도 이용된다. 만경봉호의 국내 입항은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때 북한 응원단 288명을 태우고 온 뒤 16년 만이다.

정부는 천안함 피격 이후 5·24 조치를 통해 ‘북한 선박의 남측 해역 운항 및 입항 금지’ 등의 내용으로 독자 제재를 했지만,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만경봉호에 대해 예외를 적용했다. 북한 예술단은 오는 8일 강릉 아트센터, 11일 서울 국립극장에서 공연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02-06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