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떠나는 황영기 “금융투자업 규제 철폐해 달라”

떠나는 황영기 “금융투자업 규제 철폐해 달라”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8-02-02 22:48
업데이트 2018-02-03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투협 회장 이임사서 ‘뼈있는 발언’

“정부는 멀리서 업계가 뛰어노는 걸 보다가 결정적일 때 들어와서 ‘치’(治)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미지 확대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이 2일 3년간의 임기를 마무리하는 이임사를 통해 시장주의자로서의 소신을 재차 밝혔다. 황 회장은 초대형 투자은행(IB) 도입과 블록체인 인프라 기반의 공동인증 서비스인 체인 아이디(CHAIN ID) 구축 등 실적을 강조하면서도, ‘은행과 증권업의 균형 발전’에 방점을 찍었다. 황 회장은 이날 은행 산업에 비해 “금융투자업계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분투하고 있다”며 당국의 규제 철폐를 강조했다.

황 회장은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조선 정조의 개혁정책 신해통공(辛亥通共·시전 상인의 상업활동을 다른 상인들에게 허용한 조처)을 본떠 ‘무술통공을 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기대가 크다”면서 “진입 규제 장벽 철폐로 가장 큰 금융산업인 은행업에서 새로운 경쟁이 일어난다면, 이는 한국 금융업 역사상 가장 혁명적인 변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금융투자산업은 은행에서 거절당하는 저신용 경제 주체들에게 효율적으로 자원을 배분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검투사’로 불리는 황 회장은 “지지율이 역대 최고로 높은 정부이니만큼 개혁에는 가장 좋은 여건이라고 생각하고, 이런 혁신을 추진하는 금융위원회의 의지에 큰 박수를 보낸다”며 마지막까지 뼈 있는 발언을 남겼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8-02-03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