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10월 정상회담서 ‘신공동선언’ 추진”

“한·일 10월 정상회담서 ‘신공동선언’ 추진”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2-02 22:48
업데이트 2018-02-02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현철 靑경제보좌관, 日언론 인터뷰

올 ‘한일 파트너십’ 20주년 새구상 밝혀
靑 ‘위안부 국내 문제로’ 정정 요청키로
경제보좌관으로 부적절 논란엔 “사견”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일 신공동선언’과 문재인 대통령의 올 하반기 일본 방문 구상 등에 대해 밝혔다.

김 보좌관은 2월 2일자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오는 10월 일본 후쿠오카나 야마구치로 가서 아베 신조 총리와 새로운 공동선언을 하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야마구치는 아베 총리의 정치적 고향으로, 그의 선거구가 있는 곳이며 후쿠오카는 한·일 교류의 오랜 거점이다.

이는 올 10월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미래지향적인 내용을 담은 새 공동선언을 도출하면 좋겠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실제 추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김 보좌관의 발언이 현실화된다면 이달 한·일 정상회담, 올봄 한·중·일 3국 정상회담에 이어 가을에 또다시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게 된다.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은 1998년 10월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총리가 도쿄에서 회담을 한 뒤 발표한 선린우호 관계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담은 합의이다.

김 보좌관은 또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일본 정부에 추가적인 요구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보좌관은 인력난에 시달리는 일본과 청년 취업난이 심각한 한국이 서로의 고용 문제를 풀기 위해 취업 비자 및 이민국 절차 간소화, 워킹홀리데이 제도 확대 등을 제안했다.

한편 청와대는 김 보좌관의 위안부 문제 보도에 대해 ‘경제보좌관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란 비판이 제기되자, “사견이라는 점을 전제로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위안부 관련 문제는 국내 문제로 관리하자’고 말했다는 보도에 대해 “김 보좌관은 이 같은 발언을 한 바 없다고 한다”면서 “닛케이에 정정 보도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2-03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