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금옥 대사, 공관장교육 100% 참석, 가장 열심”...“특임에 대한 공격” 논란도

“박금옥 대사, 공관장교육 100% 참석, 가장 열심”...“특임에 대한 공격” 논란도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8-02-02 15:50
업데이트 2018-02-02 1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신임장 수여식 행사에도 “건강상 불참” 통보

사임한 박금옥 주노르웨이 대사
사임한 박금옥 주노르웨이 대사
특임공관장으로 발탁된 박금옥 주노르웨이 대사가 부임도 하기 전에 사퇴한 것을 둘러싸고 소문이 무성한 가운데(서울신문 2일자 4면) 외교부 관계자는 2일 “박금옥 대사는 공관장 교육에 가장 열심히 참여했는데, 건강검진 결과에 따라 안타깝게도 사임을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된 노르웨이 대사 발령에 대한 불만 등은 “특임공관장에 대한 외교 주류세력의 공격”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박 대사가 지난해 11월 20일부터 12월 8일까지 3주간 진행한 공관장 교육에 하루도 빠지지 않고 출석했고, 누구보다도 열심히 교육에 임했다”며 “교육 중 건강검진을 받았고 재검을 해야 하는 결과가 나와 걱정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박 대사가 ‘혼자 조용히 살려고 집까지 마련해 놨는데 의외로 대사로 가라는 소식이 들려왔다’며 열심히 해야겠다고 했는데 재검까지 받게 되자 지금이라도 내려놔야 하나 고민을 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다른 관계자는 “박 대사가 지난해 12월 공관장회의에서 노르웨이의 추운 날씨나 인사 불만을 제기했다는 것은 과한 해석인 것 같다”며 “특임공관장 비율이 높아진 것에 대해 불만을 가진 일부 회의 참석자들이 자의적 해석을 해서 외부에 얘기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번 공관장 인사에서 박 대사 등 외부 인사 16명이 특임공관장으로 발탁되면서 전체 공관장의 16% 수준을 차지했다. 이에 외교부 안팎에서는 외교활동 경험이 없는 특임공관장이 늘어나는 것에 대한 불만과 비판이 적지않게 제기된 상황이다.

박 대사가 지난달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장 수여식에 불참한 것도 건강상 이유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청와대 측은 당일 참석자 28명에 박 대사가 포함돼 있었으나, 박 대사가 직접 의전실에 연락해 “몸이 좋지 않아 참석이 어렵다”고 알렸다는 것이다.

한 소식통은 “이명박 정부 등에서도 대선 캠프 등 외부 출신 공관장에 대한 외교부 내부의 조직적 비판이 있었고 일부 낙마했다”며 “박 대사 사임에 대한 평가도 외교부 주류세력이 특임공관장을 깎아내리기 위한 처사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