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소영의 도시식물 탐색] ‘슈퍼 식물’을 원하는 시대

[이소영의 도시식물 탐색] ‘슈퍼 식물’을 원하는 시대

입력 2018-01-31 22:46
업데이트 2018-02-01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부 시절 식물을 판매하는 대형 식물 상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다. 나의 일은 판매할 식물을 재배하고 소비자들에게 식물에 관해 설명하는 것이었는데, 식물을 보러 온 사람들은 화분의 식물들을 훑어보다 꼭 내게 이렇게 물었다.
이미지 확대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틸란드시아 품종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불보사, 프루이노사, 묘수라, 에란토스, 베르게리, 셀레리아나, 바일레이, 준세아, 파시쿨라타 틸란드시아.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틸란드시아 품종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불보사, 프루이노사, 묘수라, 에란토스, 베르게리, 셀레리아나, 바일레이, 준세아, 파시쿨라타 틸란드시아.
“이 중에 신경 안 써도 잘 안 죽는 식물 있나요?” “ 이거 물 자주 줘야 돼요? 물 자주 안 줘도 되는 식물 있나요?” “ 이건 어디에 좋아요? 공기 정화가 돼요? 음이온 나와요?”
이소영 식물세밀화가
이소영 식물세밀화가
첫 번째 질문에 답을 한다면 안 죽는 식물은 없다. 식물도 우리와 같은 생물이고, 우리가 물과 밥을 먹듯 식물도 어떤 식으로든 수분과 양분을 흡수해야 하고 우리가 도시에서 재배하는 식물들은 모두 우리가 식물에 수분과 양분을 공급해 줘야 한다. 물론 공기 중의 수분이나 먼지의 양분을 스스로 흡수해 살아가는 식물도 있지만, 도시의 환경에서는 그들의 필요량에 충분하지 않아 최소한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물을 줘야 한다.

그러니 두 번째 질문,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되는 식물은? 건조한 사막이 고향인 선인장과 같은 다육식물은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된다. 그런데 막상 사람들은 아예 물을 주지 않으면 불안해한다. 아이러니하게도 다육식물이 죽는 대부분의 이유는 수분 과다인 경우가 많다.

그리고 식물의 기능성을 묻는 ‘어디에 좋은지’에 대해 답하면, 꽃집에 있는 식물들은 화훼식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종들이니 관상용 가치, 그러니까 환경미화라든지 경관을 아름답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른 심리적 안정 등의 효과를 준다. 그런데 사람들은 여기에서 만족하지 못한다. 예쁜 건 물론이고 집안의 공기 정화에 좋거나 혹은 우리 몸에 좋은 음이온을 방출하거나, 또 요즘은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바로 채취해 음식 재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식용식물인지 등의 기능성을 갖길 원한다.

그래서 내가 가장 많이 받았던 위의 세 질문을 더하면 “식물은 갖고 싶지만 물을 주거나 신경 쓸 겨를이 없고 그래도 집안의 공기 정화와 음이온 방출은 해 주면서 죽지 않을 슈퍼 식물 있나요”라고 해석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이오난사 틸란드시아.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이오난사 틸란드시아.
왜 사람들은 식물에게 아무것도 해 주려 하지 않으면서 식물은 우리에게 많은 걸 해 주기를 바라는 걸까 이러한 현상은 인류가 생긴 후 식물에 매개하여 약용, 식용 등 늘 얻기만 해 왔던 오랜 역사가 최고조에 다다른 것,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에 급격히 식물 문화가 확산되면서 식물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은 많아졌지만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정보를 얻거나 교육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없어서 생기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슬프게도 우리의 이런 말도 안 되는 요구에 꼭 맞아떨어지는 식물이 정말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죽지 않고 분갈이를 해 줄 필요도, 흙이 방 안에 날리지도 않아 바쁜 내가 신경 쓸 필요가 없는 공기 정화, 미세먼지 제거 식물, 틸란드시아(Tillandsia) 말이다.

관여식물도 선인장도 더이상 새롭지 않은 우리에게 식물 같지 않은 기이한 형태의 틸란드시아가 나타났다. 우리가 기존에 키우던 분화용 식물들은 이미 우리 눈에 익숙해졌고, 분갈이도 해 줘야 하고, 물도 2주에 한 번은 줘야 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틸란드시아를 좋아하기 시작했다. 어디에서도 보지 못했던 새롭고 특이한 형태인 데다 흙 없이 공중에 매달아 키우니 때마다 분갈이할 필요도 없고 공기 중의 수분과 양분으로 살 수 있으니 물은 아주 가끔만 줘도 된다. 집안을 아름답게 꾸며 주고 살아 있는 생물과 함께 있다는 느낌은 내지만, 내가 아무것도 해 줄 필요가 없는 틸란드시아의 인기는 현대의 우리가 자연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인간이 식물을 대하는 태도가 어떠한지를 정확하게 말해 준다. ‘나는 자연에게 아무것도 해 주지 않아도 자연은 내게 많은 걸 해 주길 원하는’ 심리 말이다.

신도시가 생기고 아파트가 한창 건설되던 시기 새집증후군을 없애 준다고 해서 인기가 많아진 관엽식물, 몸과 마음의 건강에 집중한 웰빙이란 단어가 유행하던 시절의 허브식물, 그리고 사람들이 컴퓨터로 일을 하게 되면서 음이온을 방출한다고 인기가 많아진 선인장, 일명 다육이의 시대를 넘어서 사람들은 이제 틸란드시아를 키운다. 불과 5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에 몇 없던 틸란드시아 농장은 점점 늘어나고, 실내 어디를 들어가든 틸란드시아를 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 인기도 영원하진 않을 것이고, 사람들은 틸란드시아를 넘어 이제 물을 아예 주지 않아도 되는, 물에 넣어 키우는 녹조식물 ‘마리모’를 찾기 시작한다.

앞으로 어떤 식물들이 인기를 얻게 될지는 나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의 틸란드시아보다 손이 덜 가고, 생명력이 강한, 그리고 우리를 사로잡을 만한 강력한 기능성이 있는 어느 슈퍼 식물이 인기를 끌게 될 것은 분명하다.
2018-02-01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