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상기 장관에게 성추행 보고했지만 조치 없어”

“박상기 장관에게 성추행 보고했지만 조치 없어”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18-01-31 22:50
업데이트 2018-01-31 2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지현 검사 대리인 “공론화 안돼”

檢 성추행조사단 발족…전수조사

서지현(45·사법연수원 33기) 창원지검 통영지청 검사가 지난해 박상기 법무부 장관에게 피해 사실을 알렸지만 사건의 공론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 검사가 대리인으로 선임한 김재련(46·32기) 온세상 대표변호사는 31일 JTBC에 출연해 “서 검사가 박 장관이 취임한 이후 피해 사실을 전달했고, 공식적으로 면담을 요청했다”면서 “서 검사가 법무부 장관께서 지정한 사람을 지난해 추석이 지나고 만나서 진상 조사에 대한 요청을 했지만 그 후에 이루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서 검사는 김 변호사를 통해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 사건의 본질은 제가 어떤 추행을 당했는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문제였고, 어떻게 바꿔 나갈 것인가에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조희진(56·19기) 서울동부지검장을 단장으로 ‘성추행 사건 진상 규명 및 피해 회복 조사단’을 꾸렸다. 대검 검찰개혁위원회는 긴급회의를 열고 “성폭력 피해 사실을 전수조사하고, 검찰 내에 전문가와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상설 전담기구도 설치해달라”는 내용의 권고안을 내놨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위원회의 권고안을 존중해 깊이 있게 조사하고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법무부 산하 법무·검찰개혁위원회도 검찰 내 성폭력 실태에 대한 전수조사를 권고했다. 조 지검장이 이끄는 조사단은 서울동부지검에 사무실을 두고 진상 조사와 제도 개선 활동을 병행할 방침이다.

또 검찰 내에 만연해 있는 성차별, 성희롱, 성폭력도 전수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성폭력 사건 수사에서 전문성을 쌓은 여성 검사 3~4명과 수사관·연구관 10여명이 조사단에 합류한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8-02-01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