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하늘길도 열려…우리 국적기 동해 직항로 첫 비행

남북 하늘길도 열려…우리 국적기 동해 직항로 첫 비행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1-31 15:39
업데이트 2018-01-31 15: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南스키선수들 태운 전세기, 양양공항→北갈마비행장 70여분 비행

마식령스키장 스키 공동훈련 참가자들을 태운 우리 전세기가 31일 양양국제공항을 떠나 북한 갈마비행장에 도착하면서 남북 간 육로에 이어 하늘길도 2년 3개월 만에 다시 열렸다.
하늘길 방북
하늘길 방북 북한 마식령스키장에서의 남북 스키선수 공동훈련에 참가하는 방북단을 태운 아시아나항공 전세기가 31일 오전 북한 갈마비행장을 향해 양양국제공항에서 이륙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일부에 따르면 우리측 스키선수와 지원인력 45명을 태운 아시아나항공 소속 전세기는 이날 오전 10시43분께 양양국제공항에서 이륙해 동쪽 방향 공해 상으로 빠져나갔다.

이어 거꾸로 된 ‘ㄷ’자 형태로 동해 직항로를 이용해 1시간 10분여만인 오전 11시54분 북한 갈마비행장에 착륙했다.

이로써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을 잇는 하늘길이 일시적으로나마 열리게 됐다. 2015년 10월 평양에서 열린 남북노동자축구대회로 김포-평양 순안공항 간 서해 직항로가 이용된 이후 남북 간 하늘길은 막혀 있었다.

앞서 남북 간에는 경의선·동해선 육로가 먼저 열린 바 있다. 북측 예술단 사전점검단과 선발대가 각각 21일과 25일 경의선 육로를 통해 방남했고 남측 선발대가 23일 동해선 육로로 방북했다.

특히 동해 직항로를 우리 국적기가 이용한 것은 처음이다.

과거 2000년대 초반 경수로 사업 실무자들이 동해 직항로를 통해 북측 선덕공항과 남측 양양공항을 오갔지만 북한 고려항공기 등이 이용됐다.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때는 북한 선수단 159명이 고려항공기로 동해 직항로를 이용해 김해공항에 내려오기도 했다.

군용 비행장이었던 갈마비행장에 우리 국적기가 착륙한 것도 처음이다. 북한은 금강산과 명사십리 등 동해안 관광지역을 묶어 원산갈마관광지구로 개발하면서 갈마비행장을 정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인지 남북 간 협의 과정에서 북측이 갈마비행장을 이용한 남측 대표단의 방북에 상당히 적극적이었다는 후문이다.

갈마비행장에 방북단을 내려준 전세기는 이날 바로 인천공항으로 돌아왔다가 1박 2일 공동훈련이 끝나는 1일 갈마비행장으로 다시 가 방북단을 태우고 온다. 이때 평창올림픽에 참가하는 북측 선수단도 동승할 예정이다.

남북은 과거 하늘길을 이용할 때 주로 서해 직항로를 이용했다. 인적 이동이 필요한 주요 합동행사나 일정이 주로 평양이나 서울 쪽에서 있었고 금강산지역의 경우 남측에서 가까운 편이라 육로가 이용됐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서해 직항로를 통해 순안공항으로 들어갔다.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때 황병서·최룡해·김양건 등 북한 최고위 ‘3인방’이 방남했을 때도 서해 직항로가 이용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