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재룡 주중北대사 두 달 만에 대외 활동

지재룡 주중北대사 두 달 만에 대외 활동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1-30 22:54
업데이트 2018-01-31 0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왕이 초청 외교부 신년회 참석…경색된 대중 관계 해소 의도

대외 공식활동을 자제하던 지재룡 중국 주재 북한대사가 30일 중국 외교부 신년회에 참석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 주최로 이날 저녁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台)에서 열린 외교 사절 대상 신년회에 지 대사가 참석해 노영민 주중 한국대사와도 간단한 인사를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지재룡 중국 주재 북한대사. 연합뉴스
지재룡 중국 주재 북한대사.
연합뉴스
지재룡(왼쪽) 중국 주재 북한 대사가 30일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열린 외교사절 신년회에서 노영민(오른쪽) 주중 한국 대사와 악수하고 있다. 주중 한국대사관 제공
지재룡(왼쪽) 중국 주재 북한 대사가 30일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열린 외교사절 신년회에서 노영민(오른쪽) 주중 한국 대사와 악수하고 있다.
주중 한국대사관 제공
베이징 외교 소식통은 “최근 북한에서 외교관들에게 자신감 있게 대외 활동을 하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며 “두 달여간 외부 활동을 안 하던 지 대사가 중국 외교부 행사에 나왔다는 것은 남북 관계뿐만 아니라 경색된 대중국 관계도 풀어 보겠다는 의도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지 대사는 지난해 11월 20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대북 특사였던 쑹타오(宋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이 평양을 방문했다가 귀국할 때 베이징 서우두(首都)공항에서 마중한 이후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지난해 12월 13일 열린 난징대학살 80주년 추도식에도 각국 외교 사절이 대부분 참석했지만 지 대사는 불참해 중국의 대북 제재에 불만을 표시한 것이란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중국은 북한의 지난해 9월 6차 핵실험과 같은 해 11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 발사에 따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에 동참하고 있다. 화천자동차회사, 조선김평합영회사 등 북한 내 중국 기업 10여곳도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2375호에 따라 이달 10일을 전후로 북한에서 철수했다. 북한은 경제 제재에 대해 핵·미사일 문제와 경제를 분리해 대응해 달라고 중국에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8-01-31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