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공직사회 변화 두려워 해… 대통령 아닌 국민 바라봐야”

文 “공직사회 변화 두려워 해… 대통령 아닌 국민 바라봐야”

입력 2018-01-30 22:54
업데이트 2018-01-31 0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0여명 6시간 토론서 질타

“선수들 입장 제대로 못 헤아려” 단일팀 논란 직접 첫 유감 표명
직장내 성폭력 혁신 과제 지시
李총리 “집권 2년 국민 성과 요구”
도시락 저녁식사
도시락 저녁식사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30일 오후 2시부터 저녁 8시쯤까지 진행된 장·차관 워크숍에서 도시락으로 만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세상은 빠르게 변하는데, 공직사회는 과거에 해 왔던 방식을 바꾸는 것을 두려워한다”며 공직사회를 질타했다. 이어 “공무원이 혁신 주체가 못 되면 혁신 대상이 될 수 있다. 복지부동, 무사안일, 탁상행정 등 부정적 수식어가 안 따라붙게 혁신의 주체가 돼 과감하게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장·차관 여러분이 바라봐야 할 대상은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장·차관급 워크숍에서 “혁신의 가장 큰 적은 과거에 해 왔던 방식, 또는 선례”라며 공직사회의 뼈를 깎는 쇄신을 주문했다. 현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모든 부처와 위원회의 장·차관급, 청와대 참모진 등 140여명이 모인 워크숍에서다.

문 대통령은 특히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라”, “국민의 관점에서 정책을 추진하라”, “현장 목소리를 들어라”라며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올들어 가상화폐와 영유아 영어교육, 부동산 재건축 연한 연장 등을 놓고 부처 간 혼선을 빚은 데 대한 질책의 의미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국정 운영의 중심을 국민에 두고 나라의 근본부터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고 역설했다. 경남 밀양 세종병원 화재 등 대형 인명피해가 잇따르는 상황과 관련, 경각심과 실효적 대책을 주문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또한 “새로운 정책을 추진할 때, 소수라고 무시하지 않고 사전에 설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논란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단일팀을 구성하면서 남북 관계를 개선하고 평화 올림픽을 위해 좋다고 생각했는데, 선수들의 입장을 미처 사전에 제대로 헤아리지 못했다”면서 “숫자의 문제가 아니라 한 명, 한 명이 중요하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이 단일팀 논란에 대해 직접 유감을 표명한 것은 처음이다.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 중인 여검사 성추행 의혹과 관련, 직장 내 성폭력 문제를 혁신 과제로 다루도록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그게 사실이라면 가장 그렇지 않을 것 같은 검찰 내에도 성희롱이 만연하고 2차 피해가 두려워 참고 견딘다는 것”이라면서 “여성들이 직장 내 성희롱을 간절하게 하소연하는데, 조금도 나아지지 않는 현실이 다시 확인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희롱, 성추행이 발생하지 않도록 확실하게 문화를 만들어 주시기 바라며, 특히 피해자가 두려움 없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풍토가 만들어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마무리 발언에서 “집권 2년차가 되면 국민들은 성과를 요구한다”면서 “안정감을 드리려면 혼선이 없어야 하고, 설익은 정책이 나가지 않도록 초기 단계부터 부처 내, 부처 간 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오후 2부터 약 8시까지 6시간여 동안 국정 운영 방향과 정부 혁신 방안을 두고 비공개 토론을 벌였다. 시간을 아끼려고 저녁 식사도 도시락으로 때웠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1-31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