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등학교 입학 준비, 자녀와의 대화·도치동화 활용 등이 도움

초등학교 입학 준비, 자녀와의 대화·도치동화 활용 등이 도움

입력 2018-01-30 15:50
업데이트 2018-01-30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가올 3월 예비 초등학생 자녀의 입학을 앞두고 많은 학부모가 깊은 고민에 빠질 시기다. 학교는 유치원과 달리 스스로 무언가를 해결해가는 법을 배워야 하는 곳으로 단체생활이 시작되는 곳이다. 자녀를 생각하는 학부모의 마음이 편치 않을 수 밖에 없다.

부모의 이러한 불안감은 낯선 학교생활에 적응해야 할 아이들에게 결코 긍정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동 전문가들은 “걱정을 앞세우기보다는 자녀와 대화하는 시간을 늘리는 등 새로운 생활을 앞둔 아이를 격려하고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생활 패턴도 크게 달라진다. 아침 일찍 등교하기 위해 기상도 빨라져야 하고 40분의 수업시간에 맞춰 집중하는 법도 배워야 한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고, 책상에 앉아 집중해 책을 읽는 시간을 10분에서 차츰 늘여갈 수 있도록 연습해보는 것은 좋은 입학 대비법이라 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다가올 3월 예비 초등학생 자녀의 입학을 앞두고 많은 학부모가 깊은 고민에 빠질 시기다. 학교는 유치원과 달리 스스로 무언가를 해결해가는 법을 배워야 하는 곳으로 단체생활이 시작되는 곳이다.
다가올 3월 예비 초등학생 자녀의 입학을 앞두고 많은 학부모가 깊은 고민에 빠질 시기다. 학교는 유치원과 달리 스스로 무언가를 해결해가는 법을 배워야 하는 곳으로 단체생활이 시작되는 곳이다.
도치동화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도치동화는 아이들의 생각자라기를 위해 현재의 갈등과 문제점을 제시하고 과거의 원인과 이유를 뒤에 보여주며 미래의 해결 방안을 풀어주는 성장동화다. 피카소북의 ‘리더십학교가자’는 이러한 도치동화 형태의 자기계발도서로 최근 6세~8세 학부모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초등학교 입학선물’로 눈길을 끈다.

전 60권으로 학교생활 첫걸음, 사회성, 청결·건강생활, 예절생활, 절약생활, 리더십, 가족의 소중함 등 7개 카테고리로 구성되며 현직 초등학교 작가 선생님의 생생한 현장 경험 이야기, 논리적인 생각과 올바른 가치관을 세워주는 생각 다지기, 완벽한 1학년을 만들기 위해 부모님이 미리 준비해야 할 60가지 체크 포인트 등의 내용을 담았다.

피카소북 관계자는 “학교 생활이라는 것은 아이의 인생에 엄청난 변화를 가지고 오는 순간이다. 인성동화 같은 책을 통해 아이는 초등학교에 정해진 규칙을 지키며 단체 속에서 협조하는 법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사회성을 배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바른 인성과 경제 개념, 가치관 형성, 표현력 배양은 물론이고 결손가정, 다문화가정, 맞벌이가정 등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접하게 함으로써 여러 가정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편견 없는 시선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덧붙였다.

한편 ‘리더십학교가자’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피카소북 홈페이지와 네이버스토어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