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대표팀 감독이 리원선에서 박철호로 바뀐 사연

북한 대표팀 감독이 리원선에서 박철호로 바뀐 사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1-30 11:18
업데이트 2018-01-30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까지 북한 대표팀을 이끌었던 리원선 감독이 세계선수권대회를 마치고 위암으로 작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철호 감독이 북한 측 코치진으로 남북 단일팀에 합류하게 된 것이다.
작전 지시하는 북한 리원선 감독 [연합뉴스 자료사진]
작전 지시하는 북한 리원선 감독 [연합뉴스 자료사진]
심의식 국군체육부대 아이스하키팀 감독은 30일 연합뉴스 통화에서 “협회가 북한 선수들을 통해 수소문해보니 작년 여름에서 가을 정도에 돌아가셨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심 감독은 리원선 감독과 1986년 아시안게임에서 처음 만난 이후 1∼2년마다 국제 대회에서 자주 보면서 친분을 쌓았다. 심 감독은 “지난해 4월 경기를 마치고 헤어질 때 ‘형님, 건강하시고 다음에 또 봬요’라고 말씀드렸는데, 리원선 감독이 ‘일없으면 다음에 보겠지’라고 답했다”며 “그때 봤을 때 얼굴이 까무잡잡하고 살이 빠져 있어서 걱정됐는데, 본인도 몸이 안 좋다는 사실을 어느 정도 안 것 같다”고 말했다.

새롭게 북한 대표팀의 수장이 된 박철호 감독은 지난 25일 우리 선수들과 단일팀을 이루기 위해 선수 12명과 보조인력 2명을 데리고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 입촌했다. 박 감독은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북한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선수로 활약했다. 2009∼2010년 북한 20세 이하 남자 청소년대표 감독을 지냈고, 2012∼2016년에는 남자 성인팀을 맡았다.

대한아이스하키협회에 따르면 박 감독은 북한 선수들이 머리 감독의 지시 사항을 이해하지 못하면 직접 스틱을 잡고 시범을 보일 정도로 열성적이라고 한다. 이 관계자는 “코치진과 회의에서 대화도 잘 통하고 서로 협조적인 분위기다. 박 감독에 대해서는 걱정 안 해도 된다”고 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