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뮬러 해임 시도에… 공화당마저 ‘특검보호법’ 밀어주기

트럼프, 뮬러 해임 시도에… 공화당마저 ‘특검보호법’ 밀어주기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1-29 22:40
업데이트 2018-01-29 2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뮬러특검 해임방지법 공감

親트럼프파 법안 통과에 부정적
백악관 “해임 언급 없었다” 부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6월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를 해임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친정인 공화당 내에서도 ‘뮬러 특검 보호’ 법안이 탄력을 받고 있다.

2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야당인 민주당뿐 아니라 여당인 공화당 내에서도 뮬러 특검 보호 법안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이나·공화당) 상원의원은 이날 ABC 방송에서 “우리나라는 트럼프 이전에도, 이후에도 법치국가”라며 “나는 뮬러 특검의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무슨 일이라도 할 것”이라면서 지난해 8월 자신이 공동발의한 ‘뮬러 해임 방지법’을 언급했다.

그레이엄 의원이 지난해 공동발의한 이 법안은 대통령의 특검 해임 결정이 효력을 발휘하기 전 연방판사 3명으로 구성된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수전 콜린스(메인·공화당) 상원의원도 CNN에서 “최근의 관련 보도들을 고려할 때 뮬러 특검의 해임을 막을 법적인 추가 보호장치를 마련하는 게 나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공화당 내 친(親)트럼프파들은 법안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케빈 맥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는 “현재로선 뮬러 특검을 보호하기 위한 법안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마크 쇼트 백악관 의회 담당 수석보좌관도 “트럼프 대통령이 뮬러 특검에 대한 해임을 말한 걸 들은 적이 없다”면서 뮬러 특검 해임 언급 자체를 부인했다.

NYT는 최근 지난해 6월 트럼프 대통령이 뮬러 특검의 해임을 지시했지만, 도널드 맥간 백악관 법률고문의 강한 반대에 이를 철회했다고 전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가짜뉴스’라며 NYT의 보도를 강하게 부인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1-30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