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환 불응한 이중근… 檢 “오늘 다시 나와라”

소환 불응한 이중근… 檢 “오늘 다시 나와라”

입력 2018-01-29 22:34
업데이트 2018-01-30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채동욱 ‘전관 예우’ 논란도

이중근(77) 부영 회장의 소환을 앞두고 검찰과 부영 측이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탈세, 횡령 등의 혐의를 조사하기 위해 검찰은 29일에 출석하라고 닷새 전 이 회장에게 통보했지만, 이 회장 측은 출두 하루 전 건강을 이유로 연기를 요청했다. 검찰은 이를 불허했으나 이 회장이 끝내 출두하지 않자, 30일 출석하라고 재통보했다. 이 회장 측 변호인단엔 채동욱 전 검찰총장 등이 선임돼 있다.
이중근 부영 회장
이중근 부영 회장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부장 구상엽)는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수사팀 관계자는 “출두일까지 닷새 말미를 두고 통보했는데, 전날 저녁에 통보하듯 출두를 거부했다”고 꼬집었다. 특히 대한노인회장인 이 회장이 25일 노인회 교육총괄본부 출범식 행사에 참석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검찰 조사를 미뤄야 할 정도로 건강이 악화됐는지 의심하는 기류도 있다. 부영 측은 “수사 대상이 된 충격으로 지병인 강직성 척추염이 급격하게 악화돼 소환에 응하지 못한 것”이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지난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을 받는 이상득(83) 전 새누리당 의원이 건강 문제로 소환을 한 차례 미뤘다가 휠체어 출두했다 조기 귀가한 적이 있어 검찰은 이 회장이 건강문제를 핑계로 삼는 것이 아닌지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이 전 의원의 경우 출두 일정을 조정하면서 추후 출석 가능한 날짜를 검찰에 고지한 반면 이 회장 측은 이런 과정이 없어 법조계 안팍에서는 ‘전관 채동욱’이란 위세에 기댄 것 아니냐는 평가까지 나온다.

채 변호사는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2013년 특수부장으로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하던 당시 검찰총장으로 재직했다. 채 변호사는 최근 서울중앙지검이 수사하거나 수사 지휘한 기업 사건 중 효성, 대한항공 사건에도 관여했다. 이 기업 회장들은 모두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넘겨졌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경찰이 지난해 11월 두 차례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에서 모두 반려했으며,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의 경우 영장 청구 없이 불구속 기소됐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18-01-30 10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