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문식 독도함장, “독도함 원정상륙작전 가능한 엄호전력 갖출필요”

박문식 독도함장, “독도함 원정상륙작전 가능한 엄호전력 갖출필요”

박홍환 기자
입력 2018-01-28 16:23
업데이트 2018-01-28 1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온라인) 박문식 독도함장
(온라인) 박문식 독도함장 박문식 독도함장이 함교에서 항해 방향을 지시하고 있다.
“사관학교 생도들이 독도함을 타고 독도에 왔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지난 26일 독도함의 독도 항해를 이끈 독도함장 박문식(학군 39기·사진) 해군 대령은 “2007년 독도함이 실전배치된 이후 독도 해역에 전개한 것은 손에 꼽을 정도”라면서 “특히 사관 생도들이 탑승해 독도를 방문한 것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번 전개 훈련을 앞두고 일각에서는 일본의 불편한 감정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기상도 최악으로 치달았다. 하지만 미래의 우리 군 지휘관들에게 영토 및 영해수호 의지를 다져줘야 한다는 절실함이 모든 악조건을 물리쳤다고 한다.

박 함장은 “독도함은 대한민국이 유일하게 보유한 대형 상륙함”이라면서 “승조원들이 큰 부담감을 갖고 있지만 독도함의 자존심을 지키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동 및 상륙작전부대 지휘소 역할을 하는 독도함은 단독 작전보다는 항상 지휘부가 승선하기 때문에 승조원들의 피로도가 다른 함정에 비해 크다는 것이다. 또 헬기와 상륙정 등 탑재 장비가 많아 이들의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독도함의 또다른 중요한 임무라고 귀뜸했다.

현재 독도함은 약 700여명의 대대급 병력 상륙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우리 군은 향후 여단급 상륙작전이 가능하도록 대형 상륙함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2020년 11월 제2 독도함이 해군에 인도되고, 최종적으로 3척의 대형 상륙함을 보유하게 된다.

박 함장은 “독도함은 연안 상륙작전이 아닌 초(超)수평선 상륙작전에 적합하다”면서 “궁극적으로는 원정상륙작전이 가능하도록 엄호전력까지 갖추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독도함은 상륙함 특성상 장기간 해상 작전에 투입되는 경우가 많다. 세월호 참사 때는 100일 이상 해상에서 구조 및 수습작업을 지원했다. 한미 연합상륙훈련이 펼쳐지면 최소 2주일동안 해상에 머물게 된다. 이번 사관생도 통합교육 프로그램 역시 2주일동안 진행된다.

지난 4일 취임한 박 함장은 2013~2014년에도 1년7개월간 부함장으로 독도함을 지휘했었다. 그는 “대한민국에 유일한 함정의 승조원이라는 자부심을 가지라고 승조원들을 격려하면서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고 자신의 지휘지침을 밝혔다.

독도함 박홍환 선임기자 stinger@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