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 文대통령 긴급 수보회의 “생명유지장치 작동 여부 살펴라”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 文대통령 긴급 수보회의 “생명유지장치 작동 여부 살펴라”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1-26 23:04
업데이트 2018-01-27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긴박한 청와대·정치권 ‘현장 속으로’

“복지부 중심, 행안부 지원 수습” 주문
30명 범정부 현장대응 지원단 급파
李총리 “또 이런 일이…면목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여민 1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와 관련해 심각한 표정으로 신속한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있다. 왼쪽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여민 1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와 관련해 심각한 표정으로 신속한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있다. 왼쪽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경남 밀양 세종병원 화재로 사망자가 급증하자 국가위기관리센터를 가동하고 긴급 수석·보좌관회의를 열어 희생자가 최소화되도록 범정부 역량을 결집하라고 지시했다. 밀양 화재에 대한 대통령 첫 보고는 사건 발생 39분 만인 오전 8시 8분에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밀양 현장에 급파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사고 현장이 병원이라 행안부만으로는 수습이 어렵다”는 보고를 받고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사고수습본부를 구성하고 행안부는 사고수습지원본부를 구성해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또 박능후 복지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밀양 지역 주변 의료기관이 충분치 않으면 부산이나 창원, 김해 등 최단거리 대도시 병원으로 이송을 검토하고, 사망자와 부상자 신원 파악에도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수보회의에서 “연이은 참사의 근본적 대책을 지금 논의하는 것보다 후송된 중환자가 생명유지장치 등의 의료 장비가 부족해 사망하는 일을 막는 게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복합건물에 대한 화재 재발 방지 대책 마련도 지시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병원 특성상 중환자가 많았다고 하니 화재로 전기가 끊겨 생명유지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사망자가 는 것은 아닌지, 이송한 인근 병원에 생명유지장치가 충분했는지도 면밀히 살피고 있다”고 밝혔다. 밀양 현장에는 김부겸·박능후 장관과 조종묵 소방청장, 30여명의 범정부 현장대응 지원단이 급파됐다. 문 대통령의 현장 방문은 주말쯤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밀양 현장을 찾은 이낙연 국무총리는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는데 같은 말을 (반복)하게 돼 면목이 없다”면서 현장 지원단에 “우왕좌왕하거나 납득하기 어려운 설명을 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비롯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등 여야 지도부는 앞다퉈 화재 현장을 찾았다. 민주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소방 안전 관련 법안을 신속히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내각은 총사퇴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8-01-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