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위터 비번 몰라…‘하와이 미사일 오경보’ 지각 트윗

트위터 비번 몰라…‘하와이 미사일 오경보’ 지각 트윗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1-24 22:18
업데이트 2018-01-25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보팀, 주지사 계정·비번 관리…정정 메시지 전달에 15분 지연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주를 공황에 빠뜨렸던 북한발 탄도미사일 오경보 사태 당시, 데이비드 이게 미국 하와이 주지사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 사실을 알리려고 했으나 비밀번호를 몰라 15분을 허비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미지 확대
데이비드 이게(앞줄 오른쪽) 미국 하와이 주지사. AP 연합뉴스
데이비드 이게(앞줄 오른쪽) 미국 하와이 주지사.
AP 연합뉴스
23일 CNN 등에 따르면 하와이주 방위군의 아서 로간 소장은 오경보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지 2분 후인 오전 8시 9분에 이게 주지사에게 전화로 사고 발생을 보고했다. 그러나 주정부 트위터에는 문자가 발송 15분이 지나서야 이 문자가 잘못됐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하와이 비상관리국(HEMA)에서 공식 정정 메시지가 발송되기까지는 38분이 걸렸다.

이에 대해 이게 주지사는 “트위터 계정 로그인 정보와 비밀번호를 알지 못했다고 자백할 수밖에 없다”면서 “HEMA 전화를 걸어 경보가 잘못됐다는 사실을 알리려고 했다”고 해명했다. 평소 주지사실 공보팀이 이게 주지사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과 비밀번호를 관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신디 맥밀란 주지사실 공보관은 “공보팀이 SNS를 관리하기 때문에 이게 주지사가 메시지를 준비시키려고 나를 찾았다”이라고 설명했다.

이 사고는 HEMA 직원들이 작업교대 중 경보 시스템을 점검하다가 일어났다. ‘훈련’용 버튼을 눌러야 했는데 실수로 ‘실제 경보’ 버튼을 눌러 ‘탄도미사일이 날아오고 있다. 즉시 대피소를 찾아라. 이것은 훈련이 아니다’라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최근 북핵 위기가 고조된 데다가, 지난해 말 하와이 주정부가 북한 핵미사일 공격을 가상한 대피훈련까지 했던 탓에 주민과 관광객이 실제상황으로 받아들이고 두려움에 떨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01-25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