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다보스서 北 비핵화 논의”

“트럼프, 다보스서 北 비핵화 논의”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1-24 21:10
업데이트 2018-01-25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맥매스터 “IS·이란도 함께 협의” CIA 국장 “북핵은 美 타격 목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 각국 정상들과 북한 비핵화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백악관이 23일(현지시간) 밝혔다.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관련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등과 만나 북한 비핵화, 이슬람국가(IS) 격퇴전, 국제 정세를 불안케 하는 이란의 움직임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위험이 커지고 있으며, 북한 정권이 세계에 얼마나 위험한지를 모두가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이날 미 싱크탱크인 미국기업연구소(AEI) 주최 강연에서 “북한의 핵·미사일은 ‘전시용’이 아닌 미국 타격 및 대남 무력 통일을 위한 것”이라면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시험능력이 향상되고 성공률이 더 높아져 미국의 위험이 한층 더 가까워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정은이 원하는 것은) 동시에 여러 미사일을 발사하는 능력”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절대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법을 찾으라고 정부에 지시했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국장은 “대통령이 외교적 해법으로 (북핵을) 해결하려 하지만, 우리는 동시에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를 때 대통령에게 다양한 선택 범위를 제공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김정은이 단 한 번의 성공적인 실험에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한 뒤 “논리적인 다음 단계는 무기 개발”이라며 “이는 전시용, 즉 2월 8일(북 정규군 창설일) 퍼레이드용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김정은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신의 권력하에 한반도를 통일하는 것”이라면서 “김정은이 이 도구 세트(핵무기)를 이용해 체제 보호 외 다른 용도로도 사용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현직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18년 만에 다보스포럼에 참석하는 트럼프 대통령은 25일 다보스 도착 첫날 메이 영국 총리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등을 만난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1-25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