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대목동병원, 사망 신생아에 상온 5시간 방치 수액 투여

이대목동병원, 사망 신생아에 상온 5시간 방치 수액 투여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8-01-24 08:14
업데이트 2018-01-24 0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12월 신생아 4명이 동시다발적으로 숨져 수사를 받고 있는 이대목동병원이 사망 신생아에게 상온에서 5시간 이상 방치한 수액을 투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수액은 저온 보관이 원칙이다. 경찰은 이때 수액이 신생아의 사망 원인으로 드러난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에 감염됐을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이대목동병원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23일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병원에 입원 치료 중이던 4명 아이가 한꺼번에 숨지기 전날인 지난달 15일 간호사 두 명은 낮 12시쯤 500㎖ 크기 병에 든 지질영양제(스모프리피드)를 주사기 7개에 옮겨 담은 뒤 이중 5개를 5~8시간 동안 상온 보관했다가 사망 신생아에게 투여했다고 유족과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가 밝혔다.

경찰은 사망 신생아가 감염돼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이 이때 주사기에 담긴 수액으로 침투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질병관리본부도 상온 보관으로 균이 수액으로 확산됐을 수 있다는 소견을 내놓았다”고 말했다. 해당 간호사들은 앞선 경찰 조사에서도 이런 사실을 부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망 신생아 진료차트에도 사건 전날인 오후 5시부터 영양제가 투여된 기록이 남아 있었다고 한국일보는 보도했다. 주사기로 옮긴 후 5시간이 지나 투여되기 시작됐다는 얘기다. 한 유족은 “해당 주사액은 오후 8시쯤까지 사망 신생아들에게 순차적으로 투여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의약정보원에 따르면 지질영양제는 약품 개봉 즉시 환자에 투여해야 하고, 즉시 사용하기 어렵다면 저온(2~8도)에서 보관하되 24시간이 지난 뒤엔 반드시 폐기해야 한다.

경찰은 다음주 문제가 된 영양제를 제조한 간호사 두 명과 수간호사를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 이대목동병원 수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 이대목동병원 수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