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 52시간 근로대신 월 225시간 도입땐 기업도 숨통”

“주 52시간 근로대신 월 225시간 도입땐 기업도 숨통”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1-22 17:50
업데이트 2018-01-22 1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초대받은 혁신 중기인 ‘프럼파스트’ 원재희 대표 인터뷰

영업사원부터 시작해 지금은 꽤 알려진 중소기업 대표라 해도 대통령과의 식사는 긴장되고 특별할 수밖에 없었다. 원재희(62) 프럼파스트 대표는 “대통령이 기업인들과 ‘셀카’를 찍을 때 비로소 긴장이 풀리더라”라고 털어놓았다.
지난 18일 원재희 프럼파스트 대표가 세종시 연동면 본사 제조라인 앞에서 스마트 공정을 설명하고 있다. 2016년 스마트 공정을 도입한 뒤 불량률이 80% 급감했다. 프럼파스트 제공
지난 18일 원재희 프럼파스트 대표가 세종시 연동면 본사 제조라인 앞에서 스마트 공정을 설명하고 있다. 2016년 스마트 공정을 도입한 뒤 불량률이 80% 급감했다.
프럼파스트 제공
지난 16일 ‘대통령과 중소·벤처기업인 만찬’에 초대받아 청와대를 다녀온 원 대표를 이틀 뒤인 18일 세종시 연동면 본사에서 만났다. 그는 중소기업계의 스마트 공정 선두주자로 꼽힌다. 아파트에 들어가는 급수·난방용 플라스틱(PB) 배관 제조사인 프럼파스트는 몇 년 전만 해도 모든 배관의 불량률, 생산량 등 데이터를 모두 손으로 작성했다. 1시간 단위로 ‘생산 일보’를 수기로 작성하다 보니 쌓이는 종이만 해도 엄청났다. 원 대표는 2016년 과감히 2억원을 투자했다. 스마트공정을 도입한 것이다. 지금은 온도, 속도, 시간 등 모든 자료가 컴퓨터에 실시간 저장·분석돼 작업자가 한눈에 생산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원 대표는 “예컨대 온도가 몇 도 올라가면 불량률이 얼마가 된다는 게 축적돼 있다 보니 이제는 온도가 올라가면 (시스템이) 알아서 낮춘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불량률이 80%나 급감했다. 연간 1500억원 규모인 국내 PB 배관 시장의 25%를 프럼파스트가 석권하고 있는 비결이기도 하다. 원 대표는 “지금이야 스마트공장 덕분에 청와대 구경도 했지만 처음 이걸 하겠다고 했을 때는 정말 말도 많고 주위 만류도 컸다”며 웃었다. “그렇다고 아무것도 안 했으면 오늘날의 프럼파스트는 없었을 것”이라는 원 대표는 “새로운 시도를 할 때는 현실에 맞게 적용해 가면서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요즘 말 많은 근로시간 단축이나 최저임금 문제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화제가 자연스럽게 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옮겨 갔다. 원 대표는 근로시간 단축 기준을 주간 단위가 아닌 월간이나 연간으로 하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예컨대 주 52시간 대신 월 225시간으로 하자는 것이다. 원 대표는 “우리 회사만 해도 50군데 하청업체에 물건을 맡기는데 어떤 달은 1000개 나가고 어떤 달은 2000개 나간다”면서 “주문이 많을 때는 하청업체도 밤낮없이 일해야 하는데 주 52시간 규제에 막히면 생산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따라서 월간이나 연간 단위로 근로시간을 규제하면 기업들이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게 원 대표의 얘기다. 프럼파스트(직원수 85명)처럼 직원수 50~299명인 사업장은 2020년 1월부터 근무시간을 단축해야 한다.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도 맡고 있는 원 대표는 의외로 기업을 향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기업도 정부 정책에 반대만 하지 말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머리를 맞대야 합니다.”

최저임금만 하더라도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최상의 대응책이라고 원 대표는 잘라 말했다. 이미 법으로 최저임금 7530원이 명문화된 만큼 “기업인 입장에서는 많이 벌어 많이 나눠주는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그 자신 ‘스마트 공장화’를 결심한 것도 비슷한 동기에서였다고 한다. “불량률을 줄여 매출 원가를 낮추면 가격 경쟁력이 올라갈 것이고 그러면 임직원과 주주들이 더 많이 나눠 가질 수 있다고 생각했지요.”

프럼파스트는 해마다 순이익의 10% 이상을 직원들에게 나눠주고 20% 이상을 주주들에게 현금 배당하고 있다.

원 대표는 “정부도 기업 현장의 어려움을 감안해 외국인 근로자의 경우 숙식 제공 비용 등을 최저임금에 합산해 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런데 사장실을 둘러보니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증샷이 걸려 있을 법도 한데 눈에 띄지 않았다. “대통령이 그 바쁜 시간에 30명이 넘는 기업인들과 일일이 웃으며 셀카 찍어 주느라 30분을 훌쩍 넘기도록 만찬장을 떠나지 못하는 겁니다. 그걸 보고 차마 ‘저도 한 컷…’ 소리가 안 나오더라구요.”

껄껄 웃는 원 대표는 “5년 안에 공장에 사물인터넷(IoT) 시스템도 갖출 생각”이라면서 “혁신에는 고통이 따르기 마련”이라고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글 사진 세종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1-23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