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유롭게 질문하라더니…홍준표 “그 질문은 하지 마세요”

자유롭게 질문하라더니…홍준표 “그 질문은 하지 마세요”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1-22 17:59
업데이트 2018-01-22 1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신년기자회견에서 여전히 ‘불통’의 모습을 보였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2018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22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2018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22
연합뉴스
홍준표 대표는 22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신년기자회견을 가졌다. 언론과 질의응답 순서가 되자 장제원 대변인은 “기자를 보고 홍준표 대표가 직접 지명을 하면 마이크를 드리겠다. 자유롭게 질문해달라. 질문을 통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처럼 질문지를 미리 받지 않고 현장에서 기자들이 질문하고 바로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홍준표 대표의 답변 태도는 ‘자유로운 질의 응답’과 사뭇 거리가 멀었다.

한 기자가 SBS와의 설전을 언급하며 “언론과 사이가 안 좋은 것 아니냐”고 묻자 홍준표 대표는 “대답하지 않겠다”고 말한 뒤 다음 질문을 받았다.

앞서 홍준표 대표는 “좌파정권이 들어서고 SBS를 빼앗겼다”면서 “SBS는 ‘모래시계’로 내가 키워준 방송인데 보도를 잘못하고 있다. 집권하면 ‘SBS 8 뉴스’를 싹 없애겠다”고 말해 논란을 불러온 바 있다.

이어 다른 기자가 ‘대구 북구을 당협위원장 셀프 임명’에 대해 질문하자 “내가 국회의원 한 번 더 하려고 당 대표를 맡은 것은 아니다. 그러니 더 이상 그런 질문은 하지 말아달라”면서 불쾌감을 표시했다.

막말 논란에 대한 지적이 나오자 “가장 상처받는 말은 팩트다”라면서 “팩트를 이야기할 때 가장 가슴에 상처를 많이 받는 건데, 철부지들이 그걸 막말로 보는 것”이라며 세간의 지적을 일축했다.

그밖에도 “그건 당사자에게 가서 물어보시죠” “오늘 연설문에 나와 있으니 한 번 보시죠” “세상에 그런 질문이 어딨나”라며 불편한 질문들엔 답을 하지 않았다.

민감한 질문이 계속 이어지자 결국 홍준표 대표는 “자, 이제 이만 하자”면서 “나한테는 문 대통령처럼 답변을 써 주는 프롬프터가 없어 나 혼자 답변해야 한다”며 질의응답을 끝냈다.

그러나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기자회견 때 프롬프터를 보고 답변했다는 홍준표 대표의 발언을 곧바로 반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질문하자 “기자의 질문에 답변을 (프롬프트에) 쳐 드린 게 아니라 2개 이상의 질문이 있을 때 질문 요지를 보여드린 것”이라면서 “한 기자당 한 가지 질문을 요청했는데 두 가지 이상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이 나왔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