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송월 높아진 정치적 위상…23년 전 가수시절 재조명

현송월 높아진 정치적 위상…23년 전 가수시절 재조명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1-22 16:13
업데이트 2018-01-22 1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을 이끌고 방남 중인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우리측 공연장을 점검하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현송월 방남 이틀째 23년전 가수시절
현송월 방남 이틀째 23년전 가수시절 연합뉴스, 유튜브 캡처
우리측에 파견되는 북측 대표단을 여성이 인솔한 경우는 2013년 6월 김성혜 당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부장이 남북 장관급 회담을 위한 판문점 실무접촉에 북측 수석대표로 나왔던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15일 열린 북한 예술단 파견을 위한 남북 실무접촉에도 북측 대표로 참석했다.

현송월은 북한에서 한때 유명 성악 가수로 활동했다. 1995년 당시 23세의 나이로 ‘장군님과 해병들’을 부르는 현송월의 모습은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는 공주드레스를 입고 현재와 크게 다르지 않은 얼굴로 노래를 부르고 있다.

1972년생으로 알려진 현송월은 여러 소문의 주인공이었다. 2005년 노래 ‘준마처녀’를 불러 김정일의 총애를 받아 김정일의 생전 마지막 애인이었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2013년엔 음란물 취급 혐의로 공개 총살됐다는 설이 돌았지만 2014년 제9차 전국예술인대회에서 토론하는 모습이 북한 매체를 통해 공개되면서 이를 일축했다.

2014년 대좌(대령) 계급장을 달고 나타났다. 지난해 10월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2차 전원회의에서 당 중앙위 후보위원으로 발탁되며 높아진 정치적 위상을 나타냈다. 현송월이 단장으로 있는 ‘북한판 걸그룹’ 모란봉악단은 단원 모두 군인 신분으로 북한 체제를 선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송월은 지난 2015년 중국 베이징 공연 당시 중국 측에서 체제 선전 내용을 문제삼자 “원수님(김정은)의 작품은 토씨 하나 뺄 수 없다”며 공연을 세 시간 남기고 취소하고 돌아가기도 했다.

마지막 방남 일정을 소화중인 현송월과 북측 사전점검담은 북으로 돌아가 공연장 점검 결과를 보고한다. 이를 토대로 남북이 합의한 북한 예술단의 서울·강릉 공연 일시와 장소가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삼지연관현악단 140여명으로 구성된 북한 예술단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서울과 강릉에서 1차례씩 공연하기로 돼 있다. 140여명에는 오케스트라는 물론 춤과 노래를 담당하는 인원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