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劉 “놔줘라” 安 “안된다”… 통합신당 비례 이견 여전

劉 “놔줘라” 安 “안된다”… 통합신당 비례 이견 여전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8-01-21 22:30
업데이트 2018-01-22 0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승민 “安대표, 합의이혼 해줘야”
안철수 “한 석이라도 더 확보해야”
‘백의종군’ 발언도 입장차 못 좁혀

‘통합 선언’ 후 분주한 행보를 이어 가는 유승민·안철수 대표가 통합 신당의 밑그림을 놓고 미세한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미지 확대
합치긴 했는데…
합치긴 했는데… 유승민(오른쪽 두 번째) 바른정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안철수(첫 번째) 국민의당 대표와 공동 기자간담회를 열고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유 대표는 “한국당에 어쩔 수 없이 당적을 유지하는 분 중에 통합개혁신당에 오겠다는 분들이 오시면 대문을 활짝 열어주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안 대표도 “소속이 더불어민주당이지만 신당이 정착하면 합류할 분들이 반드시 있다”고 주장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21일 공동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의당) 비례대표 (제명 여부) 문제는 여러 차례 뜻을 완곡하게 밝혔다”면서 “바른정당과 뜻을 함께하셨는데 당원권 정지로 자유한국당에서 빠져나오시지 못한 분도 계신다”며 안 대표가 ‘합의이혼’을 해 줘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비례대표는 당의 자산인데 그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건 원칙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말씀을 여러 번 드렸다”고 일축했다. ‘마이너스 통합’을 막고자 한 석이라도 더 많은 의석 수를 확보해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한 셈이다.

백의종군 발언을 두고도 이견을 드러냈다. 유 대표는 “신당을 주도하고 나면 첫 한 달, 두 달, 석 달이 결정적인 골든타임이다. 결정적 시기에 지도부 문제로 우왕좌왕해서는 안 된다”면서 “저는 통합 당자사로서 끝까지 책임을 질 자세가 되어 있다. 그 정신에서 저는 백의종군할 생각이 없고 안 대표님께서도 끝까지 이 부분을 책임져 달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리더십에 관해서는 양당이 합의해서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안 대표는 “국민의당 내부의 통합 반대파가 창당 발기인 대회까지 언급하고 있는데 이것이야말로 분당을 공식화하는 것이고 명백하게 도를 넘는 행위”라면서 “당 대표로서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창당을 하려면 (당을) 나가서 해야 하는 게 맞지 않겠느냐”며 반대 세력의 ‘출당’을 시사하는 발언까지 했다.

국민의당 내 통합 반대파는 이날 개혁신당(가칭) 창당추진위원회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8일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다음달 4일 전당대회에서 통합이 강행되면 곧바로 창당대회를 열 예정이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8-01-22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