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피 목도리·앵클부츠… 눈길 끈 ‘현송월 패션’

모피 목도리·앵클부츠… 눈길 끈 ‘현송월 패션’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1-22 00:24
업데이트 2018-01-22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예술단 공연에 앞서 21일 사전점검단을 이끌고 방남한 현송월 삼지연 관현악단 단장은 취재 열기에 경직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이내 여유를 찾고 환영하는 시민에게 미소를 보였다. 현 단장은 ‘김정은의 옛 애인’, ‘음란동영상 처형’ 등 각종 소문에 연루돼 남측에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근거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미지 확대
남북출입사무소 나서는 현송월
남북출입사무소 나서는 현송월 현송월(오른쪽) 삼지연 관현악단 단장 등 평창동계올림픽 예술단 공연을 위한 북한 측 사전점검단이 21일 경기 파주 남북출입사무소를 나서고 있다. 이들은 강원 강릉으로 이동해 공연 장소로 거론되는 강릉아트센터 등을 점검했다.
통일부 제공
●예술단장 걸맞게 차분하고 무게감 있는 이미지 연출

현 단장은 이날 어두운 색 롱코트에 모피 목도리를 두르고 앵클부츠 등을 신은 채 방한했다. 차분하고 무게감 있는 이미지를 주려는 의도로 보인다. 코트 단추 보석 장식, 앵클부츠의 금색 메탈 장식 정도만 포인트를 주었다. 또 몸짓을 최대한 자제하고 미소만 짓는 등 표정도 크게 변화를 주지 않았다.

이날 패션은 그간 모습과 거리가 있었다. 예술단 및 사전점검단 책임자로 한국을 방문했기 때문에 그에 걸맞은 모습을 보이려 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2015년 모란봉악단의 중국 공연 때 현 단장은 군복 차림에 명품 브랜드로 보이는 퀼팅백을 들었다. 지난 15일 남북 예술단 실무접촉에서도 프랑스 명품 브랜드로 추정되는 수천만원 상당의 녹색 클러치백을 들고 나와 화제가 됐다. 공연계 종사자는 “예술단 실무접촉에 참석했던 남측 대표단에서는 현 단장이 악기, 음악, 무대 등 대부분 분야에서 전문적 지식을 갖춘 것으로 평가됐다”고 말했다.

●‘준마처녀’ 열창 후 승승장구… 김정은 옛 애인 소문

그동안 현 단장은 국내에서 대부분 좋지 않은 소문으로 등장했다. 당찬 여성을 의미하는 히트곡 ‘준마처녀’를 김일성, 김정은 앞에서 열창해 승승장구했다는 것은 사실로 여겨진다.

하지만 이후 김정은의 옛 애인이 됐다는 소문이 돌았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전혀 근거가 없다”며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가 현 단장이 계속 중책을 맡으면서 남북예술교류의 전면에까지 나서도록 방관할 리 만무하다”고 설명했다.

●中 공연 취소 주도… 작년 당 중앙위 후보위원 선출

현 단장이 2012년 7월 이후 북한 언론에서 자취를 감추자 음란 동영상을 찍어 2013년 8월 처형됐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현 단장은 대좌(대령) 계급장을 달고 2014년 북한 전국예술인대회에 등장했다. 이후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직접 챙기는 모란봉악단의 초대 단장을 맡아 2015년 중국 공연에서 핵·미사일 배경화면을 빼달라는 중국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공연을 취소한 바 있다.

현 단장은 지난해 10월 노동당 7기 2차 전원회의에서 230여명에 불과한 노동당 중앙위 후보위원으로 선출됐고 지난 15일 남북 예술단 실무회담에서 차석대표로 참석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01-22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