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급물살 타던 남북대화 첫 제동…통일부 “방남 취소 아닌 연기”

급물살 타던 남북대화 첫 제동…통일부 “방남 취소 아닌 연기”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1-20 00:26
업데이트 2018-01-20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어제 “점검단 파견” 통보 후 한밤 취소

중단 이유·배경은 전혀 설명 안 해
통일부 “주말 연락관 채널로 추가 확인”
연기라해도 개막 공연까지 일정 촉박


북한이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을 포함해 7명의 예술단 사전점검단을 20일부터 이틀간 남측에 보내겠다고 한 뒤, 19일 오후 10시에 별안한 중지 통보를 하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 1일부터 빠르게 진행되던 남북대화에 처음으로 제동이 걸렸다. 통일부는 사전점검단 파견 ‘취소’가 아닌 중지, 즉 ‘일정 연기’라는 입장을 보였다.

지난 1일 ‘김정은 신년사’에 평창 동계올림픽 북측 선수단 파견이 시사된 뒤 남북대화는 급속하게 진전됐다. 9일 남북 고위급 회담이 열렸고, 15일 예술단 실무접촉, 17일 차관급 실무 회담이 개최됐다. 양측은 북측의 올림픽 대표단 파견뿐 아니라 마식령리조트 남북 공동 훈련, 금강산 남북 공동 문화행사 개최, 140여명 규모의 삼지연관현악단 내한 공연까지 많은 부분에서 합의를 이뤘다.

하루 전날인 19일 오후 북측이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예술단 사전점검단을 20일부터 1박 2일 동안 파견하겠다고 알려올 때만 해도 북측이 의지를 가지고 급속하게 일을 진행시킨다는 평가가 나왔다. 하지만 오후 10시 북측이 별안간 파견 중지를 통보해오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이유나 배경에 대한 설명조차 없었기 때문이다.

통일부는 진상 파악이 먼저라는 입장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취소는 아니기 때문에 중지는 일정 ‘연기’로 봐야 한다”며 “주말에도 남북이 연락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로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라고 말했다.

하지만, 단지 일정 연기라 해도 개막 전까지 공연하려면 일정이 촉박한 상황이다. 북측 예술단 사전점검단은 2016년 2월 개성공단 전면 중단 이후 거의 2년 만에 경의선 육로를 통해 방남할 예정이었다. 우리 측은 첫날은 강릉, 둘째 날은 서울의 공연장을 둘러보는 일정을 통보한 상태였다. 서울 국립극장 해오름극장과 강릉아트센터 등 공연 후보지들을 둘러본 뒤 무대 장치, 남북 협연 여부, 공연 내용 등에 대해서도 조율할 것으로 예상됐다.

공연 내용에 대해 북측은 “통일 분위기에 맞고, 남북이 잘 아는 민요, 세계명곡 등으로 구성하겠다”고 우리 측에 전한 바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정치적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남북 협연을 위한 기술적 조율도 난제로 꼽힌다. 민족적 색채가 짙은 악기를 사용하는 북측과 세계화된 음악을 연주하는 우리 측 악단이 화음을 내려면 긴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음악을 연주하고 후반부의 일부 곡만 협연하는 방안이 거론되는 상황이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1-20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