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盧 죽음’역린 건드린 MB…문재인, 분노의 반박

‘盧 죽음’역린 건드린 MB…문재인, 분노의 반박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1-18 14:56
업데이트 2018-01-18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의혹 수사에 대한 이 전 대통령의 성명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청와대 대변인이 전한 문 대통령의 어조에는 말 그대로 노기가 서렸다. 직설적이다.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데 대해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한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이 검찰 수사와 맞물려있는 국내 정치적 문제에 대해 직접 의견을 표명한 것은 취임 이후 처음이다. 200자 가량의 두 문장이 전부이지만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한 초고강도 메시지다.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 수사에 항변하는 차원을 넘어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끄집어내 정치 보복을 주장한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물론 ‘친노무현(친노)’계를 비롯한 진보 진영에서는 노 전 대통령의 비극적 선택의 배경에 이명박 정부의 ‘무리한’ 검찰수사가 있었다는 인식이 강하다. 이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의 이름을 직접 거명한 것은 문 대통령으로서는 더는 참기 힘든 모욕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성명서를 발표한 뒤 자신의 차를 타고 굳은 표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은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책임을) 물으라”며 검찰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성명서를 발표한 뒤 자신의 차를 타고 굳은 표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은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책임을) 물으라”며 검찰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최근 들어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한 김희중 전 대통령 1부속실장이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에서 받은 자금 중 1억 원이 이 전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됐다고 증언하는 등 이 전 대통령의 비위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9년 전 결백을 주장하며 극단적 선택을 한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거론하며 검찰 수사를 ‘정치수사’로 몰아가려 한 이 전 대통령의 발언이 ‘역린’을 건드린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노 전 대통령이 이명박 정권에서 검찰수사를 받을 때 비교적 ‘인내’했던 것에 대한 후회도 이번 입장 발표에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책 ‘운명’에 “대통령과 우리는 그때 엄청나게 인내하면서 대응했다”며 “그 일을 겪고 보니 적절한 대응이었는지 후회가 많이 남는다”고 회고했다.

이어 “너무 조심스럽게만 대응했던 게 아닌가”라며 “대통령이 정말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속 시원하게 대변해 드리지 못한 게 아닌가”라고 적었다.

청와대로서는 다만 문 대통령의 언급이 마치 검찰 수사에 영향을 주거나 ‘가이드라인’으로 작용하는 것은 경계하려는 분위기가 읽힌다. 또 전·현 정권이 직접 충돌하는 모양새도 국민통합이나 정치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상황인식도 감지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