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민노총 지도부 만나는 靑, 할 말 제대로 하라

[사설] 민노총 지도부 만나는 靑, 할 말 제대로 하라

입력 2018-01-17 22:40
업데이트 2018-01-17 2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내일 청와대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김명환 위원장 등 민노총 지도부를 만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24일 사회적 대화 복원을 위해 양대 노총인 한노총과 민노총 지도부를 초청해 만찬 자리를 마련했으나 민노총이 불참해 반쪽 회동이 됐다. 청와대는 “민노총 새 지도부가 구성됐으니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만날 때가 됐다고 본다”면서 “노사정위 복귀를 촉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도 어제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에게 지속적으로 면담 요청을 했기 때문에 확정적인 제안이 오면 응하겠다”고 말해 회동은 기정사실로 보인다.

청와대는 같은 날 시차를 두고 한노총 지도부와도 만남을 갖는다고 밝혔지만 외견상 민노총에 독상을 차려 주는 모양새가 된 건 개운치 않다. 한노총은 이미 노사정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한 터라 굳이 따로 만나야 할 이유가 없다. 그런데도 동반 회동 형식을 갖춘 건 민노총을 각별히 챙긴다는 시선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부인하기 어렵다.

청와대가 가뜩이나 민노총에 끌려다닌다는 비판에도 개별 면담을 결정한 것은 오는 24일로 예정된 노사정대표자 6자 회의에 앞서 민노총 지도부를 설득하기 위한 고육책으로 보인다. 한노총은 참석하겠다고 결정했지만 민노총은 내부 논의 등을 이유로 참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로선 유명무실한 노사정위의 틀을 벗어나 새롭게 사회적 대화를 복원하려는 시도마저 민노총의 불참으로 좌절되는 상황을 어떻게든 막고 싶을 것이다.

김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조직 내부부터 혁신해 정책을 중심에 두고, 교섭과 투쟁을 병행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번 청와대 회동에서 그에 걸맞은 행동을 보여 줘야 할 것이다. “사회적 대화의 장에 들어가겠다”면서도 “24일 노사정대표자 회의 참석은 어렵다”는 식의 앞뒤 다른 태도로는 누구의 지지도 얻기 어렵다.

문 대통령도 민노총 지도부를 설득하는 데만 매달려선 안 된다. 듣기 싫어하는 쓴소리라도 할 말은 해야 한다. 민노총은 양대 지침 폐기, 최저임금 인상 등 정부의 각종 노동친화적인 정책에도 불구하고 무리한 강경 투쟁으로 비난을 자초해 왔다. 대화와 타협, 양보는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강요나 희생이어선 안 된다는 점을 양쪽 모두 명심해야 할 것이다.
2018-01-18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