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턱밑 겨눈 검찰 “나오는 대로 투명히 수사”

MB 턱밑 겨눈 검찰 “나오는 대로 투명히 수사”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1-17 16:19
업데이트 2018-01-17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수사 진행에 따라 나오는 대로 투명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한 ‘표적 수사’는 아니라고 부인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검찰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정원) 불법 자금의 전달 경위와 사용처, 혐의를 둘러싼 사실에 대해 수사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나오면 나오는 대로 한다. 미리 기획하고 방향 잡고 진행하지는 않는다”면서 “어떤 로드맵 같은 것은 당연히 없다. 로드맵을 갖고 수사하는 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하면서 이 전 대통령 측의 ‘표적·기획 수사’ 주장을 반박했다.

검찰은 자동차부품업체 다스와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이 받는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진행 중인 점도 분명히 했다.

검찰 관계자는 “전직 임원 김모씨(김성우 전 다스 사장을 지칭)와 권모씨가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과거 BBK 특검이나 검찰에서 다스의 설립 및 운영과정에 관해 거짓 진술을 했고, 향후 사실을 진술하겠다는 자수서를 제출한 사실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다스 의혹과 관련해) 현재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검증하는 단계”라고 덧붙였다.

다스의 BBK 투자금 회수와 관련한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최근 김 전 사장과 권모 전 전무 등에게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창업 자금을 대는 등 회사 설립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